KMAC 한상록 상무
삼성전자, 혁신능력 면에서 1위유한양행 등 10곳 15년 연속 선정
한상록 KMAC 상무
한 상무는 팀장이었던 2004년 “기업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산업계에 퍼진 기업에 관한 인식을 개선해 보자”는 선대 회장의 지시를 받고 미국 경제지 포천과 유럽 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하는 존경받는 기업과 같은 조사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조사는 산업계 간부, 애널리스트와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방문 면접, 팩스·전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체 산업에서 존경받는 기업, 산업별로 존경받는 기업을 따로 선정한다.
혁신 능력, 주주 가치, 직원 가치, 고객 가치, 사회 가치, 이미지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 상무는 “포천의 모델을 가장 많이 참고했다”면서 “지속성장, 시장변화 대응력, 사회적 가치 등 조사 항목이 유사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포천은 조사 대상에 소비자가 빠져 있다. 소비자 조사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면서 “우리는 항상 고객 조사를 해 왔던 곳이기 때문에 조사 대상에 소비자를 포함시켰다는 점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지난 2월 발표된 올해의 존경받는 기업(전체 산업) 1위는 삼성전자였다. 그 뒤로 유한양행, LG전자, 카카오, 유한킴벌리, 네이버, SK텔레콤 등이 뒤따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리는 등 논란을 빚었다. 그런데도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가 궁금했다. 이에 대해 한 상무는 “조사 문항 중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추천하겠느냐’는 내용의 첫 항목에 대해 부정적인 답변도 많지만, 추천이 가장 많은 기업이 삼성전자”라면서 “혁신 능력 등 현실적인 가치를 보면 전반적으로 상위권에 고르게 올라 있다”고 말했다.
2위 유한양행은 조사가 시작된 뒤로 15년간 한번도 빠짐없이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창업주의 이미지가 좋고 오랜 세월 여러 가지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 상무는 “유한양행은 특히 고객 가치, 사회 가치 등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면서 “기업의 외부 이미지가 매우 좋게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유한양행 외에도 유한킴벌리,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15년 연속으로 선정된 기업이 10곳이나 됐다. 이런 기업들의 특징을 물어보자 그는 “꾸준히 선정된 기업도 있지만 새로 진입하거나 빠지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현대중공업은 몇 년 전까지 꾸준히 선정됐지만 최근 경영 악화와 구조조정 등으로 명단에서 빠졌고, 오뚜기의 경우 올해 새로 진입했다”고 말했다.
15년간 나름대로 한국에서 존경받는 기업들을 뽑아 본 개인으로서 기업이 존경받는 사회가 되기 위해 어떤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한 상무는 “기업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사회의 중추적인 집단”이라고 말했다. 기업은 스스로 성장한 것이 아니며, 소비자와 직원, 국가가 함께 키운 것이라는 얘기다. 그는 “기업은 이를 명심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환경과 유관 산업 전반에 기여하고, 사회는 이런 측면을 인정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을 맺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6-2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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