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위급회담부터 8·15 상봉까지… 남북 평화시계 빨라진다

고위급회담부터 8·15 상봉까지… 남북 평화시계 빨라진다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5-28 22:50
업데이트 2018-05-29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 관심

6·1 고위급회담 대표단 유지땐
철도·亞게임 공동참가 등 다룰 듯
6·15 공동행사 추진 여부 주목
장성급 군사회담도 이어질 전망


남북이 다음달 1일 고위급회담을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한 후속 조치에 관심이 집중된다. 남북 정상이 지난 26일 극비 회담을 통해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한 만큼 구체적 진전을 이룰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8일 “두 정상은 지난 주말 정상회담에서 고위급회담을 다음달 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며 “이를 위해 후속 실무 준비 중이고 대표단 명단이나 세부 일정 등은 정해지면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당초 남북은 지난 1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합의했지만 당일 새벽 북측의 일방적 통보로 회담을 무기 연기한 바 있다.

남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류광수 산림청 차장 등 5명으로 대표단을 구성했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 5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이 그대로 고위급회담에 나선다면 남북 동해선·경의선 철도 및 도로 연결과 8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북 공동 참가, 남북 산림 협력 등이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달 15일로 다가온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도 의제가 될 전망이다. 정부는 6·15 행사 개최를 위한 TF를 구성해 북측과의 협의 가능성에 대비해 왔다.

남북 고위급회담을 계기로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장성급 군사회담도 이어질 전망이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군사회담은 고위급회담이 진행되고 거기서 구체적으로 결정되면 추진될 예정”이라며 “언제든 열리면 할 수 있는 준비가 다 돼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장성급 군사회담 대표로 국방부 대북정책관인 김도균 육군 소장을 내세울 계획이다. 군은 남북 군 통신선 복원과 군사회담 정례화, 양측 군 지도부 간 핫라인 개설 등을 의제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남북 간 결정적 고비는 8·15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북한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전날까지도 집단 탈북 여종업원의 강제 송환을 주장하며 “우리 여성 공민에 대한 송환 문제를 바로 처리하지 않고서는 북남 사이의 그 어떤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5-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