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선전매체 “대화와 전쟁연습, 절대 양립될 수 없어”

北선전매체 “대화와 전쟁연습, 절대 양립될 수 없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17 16:04
업데이트 2018-05-17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맥스선더 거듭 비난…“북침 전쟁 연습은 용납 불가”

북한이 한미 공군의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문제 삼아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 가운데 대남 선전 매체가 “대화와 전쟁연습은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北돌변에도 위풍당당 F22
北돌변에도 위풍당당 F22 한·미 연합 공중훈련 ‘맥스선더’에 참가한 F22 랩터가 16일 광주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 착륙하고 있다. 북한은 이날 새벽 맥스선더 훈련 등을 이유로 이날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통보했다. 통일부는 판문점 선언의 근본 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유감이라는 대변인 성명을 발표했다. 광주 연합뉴스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17일 ‘지금이 북침전쟁 광기를 부려댈 때인가’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에서 “우리는 앞으로도 좋게 발전하는 현 정세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지만 동족을 해치기 위한 무분별한 북침전쟁연습 소동에 대해서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매체는 이번 훈련에 참가하는 미국의 F-22 스텔스 전투기뿐만 아니라 불참하는 B-52 전략폭격기까지 거론하며 “이러한 항공기들이 남조선 상공에 날아들어 북침전쟁 연습에 돌아친다는 것 자체가 우리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비난했다.

이런 언급에는 대화 국면에서 미국의 전략자산 등이 참가하는 연합군사훈련이 진행되는 데 대해 민감하게 인식하는 북한의 입장이 투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3월 초 방북한 우리 특사단에게 당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연기된 한미 연합군사훈련 재개 문제와 관련해 “4월부터 예년 수준으로 진행하는 것을 이해한다”며 “한반도 정세가 안정기로 진입하면 한미훈련이 조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긴장완화 분위기를 해치는 위험한 도발행위’라는 제목의 정세해설에서 맥스선더 훈련을 비난했다.

신문은 “북과 남이 힘을 합쳐 평화와 통일에로 나가자면 상대방을 자극하고 위협하는 군사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판문점 선언에 배치되게 정세를 대결과 전쟁의 원점으로 되돌려 세우려는 무모한 북침전쟁 책동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