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고위급회담서 판문점 선언 이행 상호입장 조율”

통일부 “고위급회담서 판문점 선언 이행 상호입장 조율”

입력 2018-05-15 14:52
업데이트 2018-05-15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는 16일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 “큰 틀에서 앞으로 판문점 선언을 어떻게 잘 이행해나갈지 상호입장이 조율되는 자리”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고위급회담 후) 해당되는 분야에 맞게 회담이나 대화채널들이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 대표단에 김윤혁 철도상 부상과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서는 “판문점 선언 후속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이고 그런 것에 맞춰서 (북측) 대표단이 구성된 것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판문점 선언에는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척 대책들을 취하기로 돼 있다.

이 당국자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장성급 회담과 적십자 회담 등의 일정이 고위급회담에서 교통 정리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전체적으로 그런 윤곽들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고위급회담에서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 문제도 논의되느냐는 질문에는 “인도적 문제라든지 협의할 사항들이 있으니 거기에 맞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고위급회담을 14일에 열자는 우리측 제의에 북측이 16일로 수정 제의한 것에 대해서는 “그동안에도 여러 일이 많이 있었고 해서 그런 것들로 인해 조정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은 하는데 정확한 건 잘 모르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