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 겸손 사라질 때 사회 찢어질 것”

“정치, 겸손 사라질 때 사회 찢어질 것”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5-02 23:00
업데이트 2018-05-03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화 거물 매케인 회고록 출간…美 정치권·트럼프 향해 쓴소리

뇌종양으로 투병 중인 미국 공화당 중진 존 매케인(81) 상원의원이 36년간의 정치인생을 돌아보는 회고록에서 “정치에서 겸손이 사라질 때 우리 사회가 갈가리 찢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존 매케인 美 상원의원. AFP 연합뉴스
존 매케인 美 상원의원.
AFP 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메케인 의원은 오는 22일 출간될 자신의 회고록 ‘쉬지 않는 파도’에서 겸손의 결핍과 이념의 양극화를 미국 정치의 가장 큰 문제로 지목했다. 그는 “이번이 의원으로서 나의 마지막 임기”라며 “다른 동료들처럼 이제는 어떤 결과가 올 것이냐를 두려워하지 않고 더 솔직히 말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악성 뇌종양 발병으로 지난해 12월 워싱턴DC를 떠나 지역구가 있는 애리조나 세도나 자택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매케인 의원은 “나는 항상 정치적 분열을 해결하는 데 열정을 갖고 있었다”면서 “여러분이 정확히 본 대로 나는 타협의 옹호자”라고 털어놨다. 그는 오늘날 미국에는 ‘이념의 게토’가 형성됐고 각 이념의 추종자들이 그 안에 은둔해 있는 형국으로, 양극화가 극심하다고 개탄했다.

매케인 의원은 “갈수록 우리는 우리만의 ‘팩트’로 자신의 신념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반박하는 경험적인 증거들에 대해서는 ‘가짜’라고 낙인찍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날 정치에는 겸손이 부족하다”며 “겸손이 완전히 사라질 때, 우리 사회는 갈가리 찢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매케인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그는 정부의 행위와 권력자의 범죄를 구별하기를 거부했다”면서 “터프하게 보이는 것이 그 어떤 가치보다 더 중요한 듯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당 소속이지만 2016년 대선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5-0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