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과 회담, 판문점도 고려”

트럼프 “김정은과 회담, 판문점도 고려”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4-30 22:40
업데이트 2018-04-30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3국보다 중요한 장소” 트윗
당초 싱가포르·몽골 등 압축
남북회담 이후 전격 선회한 듯
이미지 확대
미시간주 유세집회에서 웃음 짓는 트럼프
미시간주 유세집회에서 웃음 짓는 트럼프 28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워싱턴 타운십에서 열린 유세집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이 환호가 터져 나오자 몸을 비스듬히 한 채 웃음을 짓고 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5월 중 열릴 예정인 북·미 정상회담 후보지로 판문점을 고려하고 있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판문점에서 지난 27일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까지 개최돼 판문점이 ‘분단의 상징’에서 ‘종전’으로 대변되는 평화의 상징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수많은 국가들이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고려되고 있다”며 “그러나 남한과 북한의 경계에 있는 (판문점) 평화의집·자유의집이 제3국가보다는 더 대표성이 있고, 중요하며 영속적인 장소가 아닐까? 한 번 질문해 보는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판문점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방미한 한국특사단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제안을 수락한 이후 상징성 면에서 초기에 후보지로 거론됐으나 논의 과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명시하고 연내에 종전선언을 하기로 합의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에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7일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후보지가 2곳으로 압축됐다”고 언급했다. 애초 회담 장소로 물망에 올랐던 곳은 스위스(제네바), 스웨덴(스톡홀름), 싱가포르, 몽골(울란바토르), 괌이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5-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