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 와해’ 일일보고받은 삼성… 檢, 미전실 개입 여부 조사

‘노조 와해’ 일일보고받은 삼성… 檢, 미전실 개입 여부 조사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8-04-15 22:24
업데이트 2018-04-16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향 파악·보고 문건 등 확보 “인사팀서 미전실 보고” 진술도

삼성전자서비스에서 벌어진 노조 탄압과 와해 의혹 관련 수사를 하고 있는 검찰이 지사에서 노조원들의 동향을 파악해 본사로 보고하는 내용이 담긴 문건을 확보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지난 12일 삼성전자서비스 경원지사와 부산 남부지사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경원지사의 한 컴퓨터에 저장된 ‘일일보고’ 문건을 대량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건에는 각 지사 산하 협력업체(센터) 소속 노조원들의 움직임과 노조 탈퇴 실적 수치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사나 협력업체 등이 노조원을 개인적으로 만나 노조에서 탈퇴할 것을 회유하거나 압박한 내용, 그리고 그에 대한 노조원의 반응 등도 자세하게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문건이 각 지사 및 협력업체가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의 종합상황실 등으로 노조 현황을 보고하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그간 진행된 노조 탄압과 와해 공작이 삼성전자서비스 내부에서 조직적·유기적으로 장기간 이뤄졌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뜻이다. 특히 12일 검찰이 압수수색한 부산 남부지사와 경기 경원지사는 모두 서비스 본사 종합상황실 출신의 임원급이 지사장으로 부임한 곳이다. 검찰은 지난 13일 남부지사와 경원지사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했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와 삼성그룹 등이 노조 와해 의혹 행위에 관여했는지로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개입 여부를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전자 본사 인사팀 전무가 노조 관련 대책을 직접 보고받았고, 이 전무가 미래전략실의 핵심 관계자에게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이달 들어 삼성 노조 관련 검찰의 수사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 “상황에 따라 검찰 수사가 삼성전자서비스를 넘어 삼성그룹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8-04-1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