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 핵심 ‘이전가격’ 새 국면
한국GM 실사의 핵심 사안 중 하나인 ‘이전가격’(해외법인·지점 등과의 거래가격) 문제가 새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제너럴모터스(GM) 본사가 한국GM에 원재료를 팔면서 터무니없이 높은 값을 받고 있다는 기존 의혹과 함께 손실을 계속 보는 한국GM이 중동 등 해외 판매법인의 손해까지 떠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최종구(오른쪽 두 번째) 금융위원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국지엠(GM) 협력업체 상황 점검을 위한 은행장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정부와 산은은 한국GM 측에 중동 판매법인과 북미법인 등 다른 법인 간 거래 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 시장의 경우 한국GM은 물론 북미법인 등 다른 법인들도 수출하고 있어 계약을 비교할 수 있다. 반면 GM 측은 중동법인은 별도의 이사회가 있고, 이 자료는 영업비밀이어서 제출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GM 관계자는 “한국에서 정부 지원을 받으려고 다른 나라 사업장 자료까지 제출할 수는 없다”면서 “대신 산은 측에 미국 디트로이트 본사에 가서 관련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한국GM 관련 은행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한국GM으로부터 실사와 관련한) 자료가 더 들어오고 있다”면서도 “얼마나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들어올지에 따라 (완료 시기가)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달 말 완료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다음달 초에나 종료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실사 전 한국GM 이전가격 의혹의 핵심이었던 본사와의 거래는 실사 과정에서 큰 문제가 제기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GM 본사가 한국GM에 부품 등 원재료를 비싸게 파는 수법으로 수익을 빼돌려 한국GM이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는 지적이 많았다. 현대기아차 등 다른 자동차 제조사의 매출원가율(매출에서 재료·인건비 등의 비율)은 80%대이지만 한국GM은 90%를 넘는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GM의 주요 차종이 스파크, 다마스, 라보, 크루즈 등 소형차 중심이어서 원래 수익이 잘 안 나는 구조”라고 말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4-13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