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 공연 앞둔 가수들 선곡은? 백지영 ‘내 귀에 캔디’ 포함

평양 공연 앞둔 가수들 선곡은? 백지영 ‘내 귀에 캔디’ 포함

입력 2018-03-24 10:18
업데이트 2018-03-24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초 평양에서 열릴 우리 예술단 공연에 오르는 가수들은 어떤 노래를 부르게 될까.
이미지 확대
조용필
조용필
‘가왕’ 조용필은 40년간 함께 한 밴드 ‘위대한 탄생’과 13년 만에 평양 무대에 오른다. ‘그 겨울의 찻집’은 정부 관계자로부터 불러달라는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노래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전 애창곡으로 알려졌다. 조용필은 ‘단발머리’, ‘모나리자’, ‘여행을 떠나요’ 등 다수의 히트곡을 보유한 만큼 다양한 선곡이 고려되고 있다.

최진희는 ‘사랑의 미로’ ‘우린 너무 쉽게 헤어졌어요’ ‘미련 때문에’ 등 4~5곡을 부를 예정이다. 세 번째 평양 공연이자 네 번째 방북인 그는 이전 공연에서 북한 노래 ‘휘파람’을 부르기도 했다. ‘사랑의 미로’ 역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애창곡으로 유명하다.

이선희는 지난 2003년 류경 정주영체육관 개관기념 통일음악회에서 선보인 ‘J에게’와 ‘아름다운 강산’을 포함해 여러 곡을 선곡할 것으로 보인다. ‘J에게’는 지난달 삼지연관현악단이 남한 공연에서 불렀다.

YB는 2002년 ‘MBC 평양 특별공연’ 이후 16년 만에 평양에 간다. YB는 “가슴 뜨겁고 신나는 무대로 남과 북이 음악으로 하나 되는 무대를 만들어 보겠다”며 “그동안 만든 YB의 평화 통일을 염원하는 곡 중에서 이번엔 ‘1178’을 연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반도 최남단에서 최북단까지의 거리(1178㎞)를 뜻하는 ‘1178’은 ‘처음에 우리는 하나였어’란 가사로 시작한다.
이미지 확대
백지영 사진=SBS
백지영
사진=SBS
백지영과 정인, 알리, 레드벨벳은 첫 평양 공연인만큼 히트곡 위주로 목록을 제출했다. 백지영은 ‘사랑 안해’, ‘총 맞은 것처럼’, ‘그 여자’, ‘내 귀에 캔디’ 등을 선곡했다. ‘총 맞은 것처럼’은 한때 평양 대학생들의 애창곡 1위였다는 탈북민의 증언이 나오기도 했다. 북한과의 최종 협의를 거쳐 결정되는 만큼 안무팀은 못 가지만 ‘내 귀에 캔디’까지 일단 목록에 포함시켰다.

정인은 2012년 ‘월간 윤종신’으로 발표한 ‘오르막길’을 불러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알리 측은 “알리가 자신의 곡이 아닌, 안치환의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와 김추자의 ‘무인도’를 선곡해 제출했다”고 밝혔다. 걸그룹 레드벨벳은 ‘피카부’, ‘빨간 맛’, ‘배드 보이’, ‘러시안룰렛’ 등의 히트곡 중에서 공연 곡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으로 구성된 우리 예술단 공연 사전점검단이 24일 북한과 협의를 마치고 돌아오면 선곡이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예술단은 31일부터 4월 3일까지 방북해 동평양대극장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각 1회씩 공연을 펼친다. 첫 공연은 우리 가수들 무대, 두 번째 공연은 삼지연관현악단 등 북한 예술단의 합동 무대로 추진되고 있다. 공연에선 개별 무대뿐 아니라 출연 가수들의 컬래버레이션(협업) 무대도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출연 가수들은 28일 국내에서 한차례 연습에 나설 예정이다. 조용필의 밴드인 ‘위대한 탄생’이 일부 다른 가수의 연주도 맡아주기로 해 각각 밴드와 호흡을 맞춰보는 연습을 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