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추행 연루’ 전·현직 檢 간부 잇단 소환 거부… 조사 난항

‘성추행 연루’ 전·현직 檢 간부 잇단 소환 거부… 조사 난항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8-03-09 22:50
업데이트 2018-03-09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교일·현직 검사장 서면조사 할 듯

전직 검사 A씨의 성추행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다음주 A씨를 비공개 소환할 방침이다.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및 인사불이익 의혹과 관련해서는 전·현 고위직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9일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에 따르면 해외 연수차 미국에 체류 중인 A씨는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조사단은 소환 날짜를 정해 통보했고, A씨도 해당 날짜에 출석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소환 날짜가 공개되진 않았지만 다음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조사단은 A씨를 지난 5일 소환할 계획을 세웠으나 A씨와 늦게 연락이 닿아 날짜를 연기했다.

A씨는 서울남부지검에 근무하던 2015년 노래방에서 후배 검사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문제가 불거지자 사표를 제출하고 그해 말 대기업 법무담당 임원으로 취업했다. 당시 피해자는 2차 피해를 우려해 감찰이나 수사를 해 달라는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대검에서 A씨와 관련된 자료를 넘겨받아 피해자가 여러 명이라는 단서를 확보했다. 검찰 출석을 앞둔 A씨는 지난 6일 회사에 사의를 표명했다. 앞서 검찰은 A씨에 대해 입국 시 통보 및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안 전 검사장 관련 의혹에 대해 보강 수사에 들어간 조사단은 수사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던 2010년 법무부 검찰국장이던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비공개 소환 조사하려 했지만 최 의원이 거부하고 있다.

조사단은 계속해서 일정과 조사 방식을 조율 중이다. 사건 당시 피해자인 서지현 검사가 근무했던 서울북부지검의 보고라인에 있던 현직 검사장도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인 신분인 데다 소환을 거부하고 있는 만큼 서면 조사 가능성이 크다. 앞서 조사단은 사건 당시 서울북부지검장과 형사6부장이었던 이창세, 김태철 변호사를 불러 조사를 벌였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8-03-1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