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강경화 ‘위안부 유엔 발언‘ 반발…외교부 “정부의 원칙적 입장 표명”

日, 강경화 ‘위안부 유엔 발언‘ 반발…외교부 “정부의 원칙적 입장 표명”

입력 2018-02-27 22:24
업데이트 2018-02-28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해결 끝난 문제… 용인 못해”

외교부는 2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 “강 장관의 발언을 지난 합의와 연계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EPA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EPA 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장관의 발언은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남기기 위해 노력해 나간다는 우리 정부의 원칙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위안부) 문제가 보편적 여성인권 문제라는 점을 감안, 인권이사회 등 관련 국제회의 시 이러한 기본 입장을 지속 견지해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강 장관은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 총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돼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피해자, 가족, 시민단체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본은 위안부 문제는 2015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로 해결됐다며 반발했다. 이하라 준이치 제네바 주재 일본대사는 강 장관의 기조연설 후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문제는) 한·일 합의로 해결이 끝난 문제”라며 강 장관의 발언에 대해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하라 대사는 “한·일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합의한 문제를 유엔에 가지고 나와서는 안 된다”며 “위안부 문제가 양국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한국 정부에 합의를 착실히 이행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이하라 대사는 기자회견 후 최경림 제네바 주재 한국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항의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2-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