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열병식 트위터 영상 보니…당국은 생중계 안 해

북한 열병식 트위터 영상 보니…당국은 생중계 안 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2-08 17:26
업데이트 2018-02-08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열병식 모습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됐다.
북한 열병식  마이클 스페이버 트위터(@mpspavor)
북한 열병식
마이클 스페이버 트위터(@mpspavor)
북한이 8일 건군절 70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진행했지만, 북한 조선중앙TV는 열병식을 생중계하지 않았다. 북한은 2012년 4월 김일성 100번째 생일을 맞아 개최한 열병식부터 최근 5차례의 열병식을 모두 생중계했다.

특히 지난해 4월 김일성 105번째 생일 때에는 생중계를 통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보이는 미사일 등 전략무기를 대거 공개한 바 있다. 당시에는 이례적으로 외신까지 현장에 초대했다.

이에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을 하루 앞두고 예전처럼 대규모 열병식을 대대적으로 선전할 경우 남측에 부담이 될 것을 감안, 조용하게 열병식을 치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러한 가운데 캐나다-북한 교류단체 ‘백두문화교류사’를 운영 중인 마이클 스페이버는 이날 북한에서 열병식을 참관하며 찍은 영상과 사진을 트위터에 공개했다.
북한 열병식  마이클 스페이버 트위터(@mpspavor)
북한 열병식
마이클 스페이버 트위터(@mpspavor)
마이클 스페이버는 트위터에 “퍼레이드는 점심 이후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평양에 있는 사람들은 공휴일을 맞아 축제 분위기다”라고 밝혔다.

오후 3시쯤엔 군용 차량이 줄지어 지나가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줄지어 이동하는 장갑차에 탄 군인들이 주민들을 향해 손을 흔드는 장면을 시작으로 주민들이 군인들을 향해 풍선을 흔드는 장면 등이 담겼다.

주민들은 군인들을 향해 “고생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