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가 전남 목포신항에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로 했다. 직립(直立) 작업 중에 세월호 안에 ‘안전통로’를 만들어 미수습자 수색을 재개한다.
선조위는 지난 24일 15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세월호 선체 직립 업체로 현대삼호중공업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선조위는 조만간 현대삼호중공업과 오는 6월 14일까지 세월호 직립을 마친다는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사업비는 총 176억원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1만t급 해상크레인으로 육상에서 세월호를 직립하는 공법을 선조위에 제안했다. 선조위는 당초 세월호를 모듈트랜스포터(MT)로 들어 바다에 있는 플로팅도크에 올리고, 해상크레인이 양쪽에서 선체를 들어 서서히 90도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직립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현대삼호중공업의 제안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현재 세월호 왼쪽 면에 육상 거치를 위해 설치된 철제 빔(beam)에 더해 세월호 하부에도 빔을 설치한 뒤 빔에 해상크레인을 걸어 세월호를 바로 세울 계획이다. 이달 안에 직립을 위한 구조 안전성 평가와 구조 설계를 마치고 다음달 본격 작업에 착수한다.
직립 작업 중에 미수습자 수색도 재개한다. 현재 선체가 기울어 진입 시 안전사고 위험이 제기된 타기실 등 기관구역으로 통하는 ‘안전통로’를 만들어 수색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정밀조사를 병행한다. 직립 후에는 수색하지 못한 구역의 펄 제거작업 등을 재개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4월 세월호를 인양해 기존 미수습자 9명 중 4명의 유해를 일부 수습했다. 그러나 수색이 중단된 지난해 말까지 5명의 흔적은 찾지 못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선조위는 지난 24일 15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세월호 선체 직립 업체로 현대삼호중공업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선조위는 조만간 현대삼호중공업과 오는 6월 14일까지 세월호 직립을 마친다는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사업비는 총 176억원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1만t급 해상크레인으로 육상에서 세월호를 직립하는 공법을 선조위에 제안했다. 선조위는 당초 세월호를 모듈트랜스포터(MT)로 들어 바다에 있는 플로팅도크에 올리고, 해상크레인이 양쪽에서 선체를 들어 서서히 90도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직립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현대삼호중공업의 제안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현재 세월호 왼쪽 면에 육상 거치를 위해 설치된 철제 빔(beam)에 더해 세월호 하부에도 빔을 설치한 뒤 빔에 해상크레인을 걸어 세월호를 바로 세울 계획이다. 이달 안에 직립을 위한 구조 안전성 평가와 구조 설계를 마치고 다음달 본격 작업에 착수한다.
직립 작업 중에 미수습자 수색도 재개한다. 현재 선체가 기울어 진입 시 안전사고 위험이 제기된 타기실 등 기관구역으로 통하는 ‘안전통로’를 만들어 수색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정밀조사를 병행한다. 직립 후에는 수색하지 못한 구역의 펄 제거작업 등을 재개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4월 세월호를 인양해 기존 미수습자 9명 중 4명의 유해를 일부 수습했다. 그러나 수색이 중단된 지난해 말까지 5명의 흔적은 찾지 못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