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국민의당과 감정 없다…협치 노력 계속해야”

문 대통령 “국민의당과 감정 없다…협치 노력 계속해야”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3 16:36
업데이트 2018-01-23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대표 만나도 물 지나간 자리 같아…성과 잘 모르겠더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낮 청와대 인왕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낮 청와대 인왕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와 청와대 오찬에서 여소야대 국면에서 협치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여야 대표들과 회동 등에도 가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한 그간의 상황에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국민의당 등 야당과 상시적 협치 노력 필요성을 제안한 발언에 “행여나 내가 국민의당과 감정이 있을 것이다, 안 좋을 것이다 하는데 그런 것은 전혀 없다”며 “국민의당과 좋게 관계를 맺고, 국회에서 좋은 활동을 할 수 있기를 적극적으로 바란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배석자들이 전했다.

이에 앞서 이훈 원내부대표가 “국민의당과 필요할 때만 찾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며 “평상시에 관계를 넓혀야 하는데 그런 노력이 부족한 것 같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 안팎에선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과 이에 따른 호남중진 중심의 신당 추진 움직임 등 지방선거와 맞물려 복잡하게 전개되는 정계개편 상황을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즉 안철수·유승민 대표가 주축이 된 통합신당뿐 아니라 중도통합에 반대한 호남중진 중심의 신당과 지속적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일종의 물꼬를 터 준 것이란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또 “국회와 관계가 잘 되기를 늘 생각하고, 국민의당에 대해서도 전혀 (감정이 나쁘다거나) 그렇지 않다”며 “협력을 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일이 있으면, 내가 해야하는 역할도 하겠다”고도 강조했다.

특히 “대통령을 시작하자마자 야당을 찾아가기도 하고 여야 대표·원내대표들과 만나기도 하고 했는데, 물 지나간 자리같이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잘 모르겠다”면서 “그럼에도 협치의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협치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고 복수의 배석자들이 전했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여소야대 다당제 상황에서 2월 국회를 잘 이끌어가자는 차원에서, 참석자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한 것에 대해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국민의당 문제는 특히 당에서 협치 필요성을 언급하니, 자신이 거기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다른 참석자도 “우리가 소수 야당으로서 예산안, 임명동의안 등등 처리 과정에서 야당과 협치가 절실하고 특히 국민의당과 관계가 중요하다는 발언이 있었다”며 “특히 현재 정계개편의 변화 속에서 기존에 문 대통령에게 각을 세웠던 호남 중진 의원들에 대해서도, 전혀 불편함이 없으니 사실상 본인을 신경쓰지 말고 협치를 잘하라는 이야기로 해석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