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 노동계 주간 35시간 → 28시간 노동제 요구 내걸고 파업

독일 노동계 주간 35시간 → 28시간 노동제 요구 내걸고 파업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9 12:14
업데이트 2018-01-09 1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노동계가 주간 28시간 노동제를 목표로 내건 가운데 파업에 들어갔다.

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독일 최대 노조 IG메탈(금속노조)이 추진하는 ‘일과 삶의 균형’ 증진 차원에서 80개 기업에서 근무하는 1만5천여 노동자가 이날 파업했다.

로이터 통신은 IG메탈이 이익을 대변하는 노동자 숫자가 약 390만 명이라고 전제한 뒤 이날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자동차 제조사 포르셰 사업장 인력 3천 명을 비롯해 지난주 시작한 파업에 지금껏 참여한 노동자가 1만5천 명 이상이라고 전했다.

IG메탈은 9일 파업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번 파업은 노동시간 단축 이슈가 쟁점으로 부각한 가운데 노동계의 임금인상 6% 요구 대(對) 경영계의 2% 플러스 200유로(25만5천 원) 별도 지급 제안이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이에 앞서 슈피겔 온라인 등 독일 언론은 작년 10월 IG메탈이 돈보다 가치가 더 큰 것, 즉 여가를 요구하고 나서자 경영계가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맞서는 등 수십 년 새 처음으로 노사 간 진정한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IG메탈의 요구는 조합원들이 2년 동안 주 28시간 단축노동을 하고 나서 다시 35시간 노동제로 되돌릴 권리를 갖게끔 한다는 것이다. 노동계의 이 전환기적 목표는 28시간 노동제와 35시간 노동제를 혼합하여 노동자들이 탄력적으로 선택할 권리를 갖게 하려는 취지로 해석됐다. 무엇보다 이를 통해 교대근무(시프트) 노동자와 자녀 혹은 부모를 돌봐야 하는 노동자가 유리한 근로환경을 갖출 수 있다고 노동계는 보고 있다.

그러나 IG메탈에 대응한 경영계인 금속산업연합은 노동시간 단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금속산업연합이 앞서 전문인력 부족 현상 심화 우려를 반대의 주요 논거로 제시한 가운데 이 단체의 올리퍼 찬더 사무총장은 “노동시간을 단축하면 현재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하지 못할 것”이라고 수용 불가의 또 다른 근거를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