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전국 집값 안정세…보유세 개편 내년 상반기 검토 완료”

청와대 “전국 집값 안정세…보유세 개편 내년 상반기 검토 완료”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2-29 15:22
업데이트 2017-12-29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일부 재건축 단지 상승세…후속 조치로 안정세 회복할 것”

청와대는 29일 최근의 집값 동향을 두고 전국적으로 안정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로드맵·금리인상 발표 이후 ‘상승세 주춤?’
로드맵·금리인상 발표 이후 ‘상승세 주춤?’ 지난달 말 주거복지로드맵 발표와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이 단행된 이후 강남권 일부 아파트 단지에는 매수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서는 등 근래 달아오르던 분위기가 주춤해지고 있다. 3일 오후 공인중개업소가 밀집한 서울 송파구의 한 상가가 평소에 비해 다소 썰렁한 모습이다. 2017.12.3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내년 4월부터 양도세 중과가 시작되고 1월부터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등 투기 억제책이 시행되는 데 따라 집값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 일부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 집값이 오르는 경향이 있다”며 “내년부터 후속 조치들이 계획대로 시행되면 집값이 다시 안정세를 회복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보유세 개편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내년에 (정책기획위 산하에) 재정개혁특위를 구성해서 폭넓은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한 가운데 부동산 과세체계 정상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검토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관계부처 간에 보유세의 구체적 개편 방향을 논의하지 않아서 어떻게 개편할지 말하는 데 한계가 있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우리나라의 보유세나 실효세율 규모가 어떤지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내 주택 수급 상황을 고려해 다주택자가 가진 주택을 어떻게 순기능적으로 활용할지 복합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며 “현 상황에서 보유세가 높으냐 낮으냐, 낮다면 어느 정도로 낮으냐를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