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월 K9자주포 폭발사고는 부품 이상 작동 탓”

“8월 K9자주포 폭발사고는 부품 이상 작동 탓”

박홍환 기자
입력 2017-12-26 22:22
업데이트 2017-12-26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관군 합조위 조사 결과 발표

“공이 제어 스프링의 장력 떨어져
격발스위치 안 눌러도 점화·발사”


한화지상방산, 결과에 이의 제기
“군·제조사·연구기관 추가 검증을”
이미지 확대
지난 8월 육군 장병 3명의 사망으로 이어진 ‘K9 자주포 사고’ 경위를 조사해 온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의 김상식(경상대 기술연구소장) 민간위원장이 26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월 육군 장병 3명의 사망으로 이어진 ‘K9 자주포 사고’ 경위를 조사해 온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의 김상식(경상대 기술연구소장) 민간위원장이 26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월 육군 장병 3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한 K9 자주포 화재·폭발 사고는 격발장치 내부의 일부 부품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민간위원장인 김상식 경상대 기술연구소장은 “격발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았는데도 격발 해머 및 공이의 비정상적인 움직임 등에 의해 뇌관이 이상 기폭해 포신 내부에 장전돼 있던 장약을 점화시켰다”며 “이어 완전히 닫히지 않은 폐쇄기 아래쪽으로 유출된 화염이 내부 바닥에 놔뒀던 장약을 인화시켜 급속히 연소되면서 승무원이 순직하거나 부상을 입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K9은 폐쇄기가 완전히 닫힌 뒤 격발 스위치를 눌러야 발사되는데 지난 8월 18일 강원도 철원 훈련장에서 발생한 이번 사고는 폐쇄기가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격발 스위치도 누르지 않았는데 점화 및 발사돼 대형 인명 피해를 일으켰다. 육군은 사고 직후 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4개월여 동안 사고 경위를 조사했다.

합동조사위는 격발 스위치를 누르지 않았는데도 격발된 것은 뇌관을 치는 공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스프링의 장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10년과 2016년에도 야전 부대에서 비슷한 사례가 발견됐지만 당시에는 사고로 이어지지 않아 상부에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폐쇄기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것은 뇌관 지지대 스프링의 이상으로 뇌관이 제대로 삽입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합동조사위 관계자는 “이상 격발, 폐쇄기의 불완전한 닫힘, 내부 장약의 위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대형 사고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육군은 전체 1000여문의 K9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여 비슷한 부품 결함을 일부 확인했으며 제조업체인 한화지상방산 등과 함께 1월 초부터 정밀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 결과에 따라 현재 전면 중지돼 있는 교육훈련 목적의 K9 운용을 재개하기로 했다.

한화지상방산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추가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한화 측은 “전문적인 식견과 기술을 보유한 제조업체와 개발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ADD)가 합동조사위에서 배제됐다”며 “지금이라도 군, 제조업체, 전문연구기관 등이 협력해 추가 검증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2-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