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징 여유국 회의, 한국 단체관광 얘기 없었다”

“베이징 여유국 회의, 한국 단체관광 얘기 없었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2-26 19:19
업데이트 2017-12-26 1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단체관광 재금지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던 중국 베이징시 여유국(관광국) 회의에서 한국 관광 관련 문제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중국 당국이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금지한 가운데 3일 인천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가이드를 따라 이동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중국 당국이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금지한 가운데 3일 인천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가이드를 따라 이동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26일 베이징 여행업계에 따르면 베이징시 여유국은 이날 주요 여행사들을 소집해 새로운 여행 관리 규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업계 관계자는 “화재 예방 및 관광지 안전 관련 강의와 회의만 있었을 뿐 한국 단체관광 얘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0일 산둥성 여유국이 한국행 단체관광이 재개된 지 3주 만에 단체관광을 재중단한다고 통지한 직후 열려서 관심이 집중됐다. 베이징과 산둥성은 지난 11월 중국 정부가 예외적으로 한국 단체관광 재개를 허락한 지역이다.

베이징 여유국 회의에서 한국 관광 문제가 논의되지 않은 것은 산둥성이 재중단을 통지한 이후 한중 양국에서 큰 논란이 일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더욱이 중국 외교부는 지난 22일 산둥성의 재중단 결정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력하게 부인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 내부에서 엇박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일단 한국 관광 자체가 논의되지 않은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업계 관계자는 “만일 논의가 됐다면 재금지 쪽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당장 단체관광을 재개할 것 같지는 않다는 전망도 많다. 다른 관계자는 “애초 관광이 허가됐던 베이징과 산둥성에서도 지금은 단체관광 비자 신청이 차단된 상태”라면서 “논란 확산을 막기 위해 회의에서 언급하지 않았을 뿐 현재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11월 관광 금지를 일부 해제하자 중소 여행사들이 앞다퉈 단체관광객을 모집하는 등 혼탁 양상이 빚어지자 중국 정부는 재금지 카드를 빼들었다. 이런 상황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분간 단체관광 비자 신청 승인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결국, 중국 당국이 여행사의 단체 비자 신청을 언제 다시 받아주느냐에 따라 관광 정상화 여부가 달린 셈이다.

이런 가운데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이날 한중정상회담 후속 협의를 위해 베이징을 방문했다. 윤 차관보는 27일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급)와 장예수이(張業遂) 중국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 국빈 방문 후속 조치 이행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산둥발 한국 단체관광 재중단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