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생큐, 트럼프”

푸틴 “생큐, 트럼프”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2-18 22:16
업데이트 2017-12-18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첩보로 테러범 체포 감사 전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로 감사의 뜻을 표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이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러시아가 상트페테르부르크 테러 공격을 계획하고 있던 테러범들을 사전에 체포하고, 대형 테러 공격을 방지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한 인사 차원이라고 백악관은 이날 설명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지난 15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테러 공격을 계획한 혐의로 7명의 이슬람국가(IS) 추종자들을 체포했다. 이들은 카잔 대성당 등 인파가 많이 몰리는 곳에서 자살폭탄 테러를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은거지에서는 다량의 사제폭탄과 자동소총, 탄약, 선전문건 등이 발견됐다.

이날 백악관 자료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해 “미국 정보기관이 대형 테러 공격과 관련한 경고를 미리 전달해 준 덕분에 많은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테러집단을 없애기 위해 양국 정보기관 간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나라 정상이 지난 14일에 이어 사흘 간격으로 전화로 의견을 나누면서 북한 문제나 중동 문제, 테러 대응 등 각종 현안에서 미국과 러시아의 공조가 이뤄질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2-1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