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도서국 외교장관 접견…“기후변화대응 협력 등 기대”

문 대통령, 도서국 외교장관 접견…“기후변화대응 협력 등 기대”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05 16:44
업데이트 2017-12-05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관계자 “관광·수산자원·기후변화 등 협력 관계”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제3차 한-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방한 중인 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들을 청와대에서 만나 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접견에는 바론 와카 나우루 대통령 겸 외교장관, 투일라에파 사일렐레 말리엘레가오이 사모아 총리 겸 외교장관 등 13개 도서국 외교장관과 태평양 도서국포럼(PIF·Pacific Islands Forum) 관계자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과 태평양 도서국 간 외교장관 회의가 한국에서 열리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이번 회의가 양측의 개발 협력,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 분야의 실질 협력에서 큰 성과를 거두는 회의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에 파푸아뉴기니에서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가 열리는데 가능하다면 저도 참석해 태평양 도서국 정상들과 만나길 희망한다”며 “양측 간 관계발전에 고위급부터의 교류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 참석차 13개 국가의 외교장관이 동시에 방문한 만큼 친교는 물론 이들 국가와의 협력 증진을 위해 접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TV 프로그램을 통해 태평양 도서국을 찾는 우리 국민이 느는 데다 우리가 소비하는 수산자원의 상당 부분도 이 지역에서 나온다”며 “기후변화 대응 등 협력할 분야가 많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