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경환 ‘LIG손보 매각’ 개입 의혹 조사받아

최경환 ‘LIG손보 매각’ 개입 의혹 조사받아

입력 2017-12-04 21:36
업데이트 2017-12-04 2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2014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매각 관련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4일 박근혜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을 맡은 2014년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게서 1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로 최 의원을 5일 소환 조사한다고 밝혔다. 이 전 원장은 남재준 전 국정원장과 함께 청와대에 특활비를 정기적으로 상납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8일 최 의원이 소환 조사에 불응하자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했다. 하지만 최 의원이 검찰에 자진 출석하기로 결정하면서 강제 구인 조치까지는 가지 않았다.

 검찰은 이번 소환 조사에서 최 의원의 국정원 특활비와는 별도로 LIG손보 매각 개입에 대해서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7일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최 의원이 이 전 국정원장의 청탁을 받고 2014년 진행된 LIG손보 인수전에서 KB금융이 높은 인수가격을 써내게 했다며 최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사건도 특수3부에 배당된 걸로 알려졌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앞서 지난 7월 LIG손보를 LIG넥스원과 함께 회사를 불법적인 절차로 매각·상장한 혐의로 고발했다. 이 사건은 중앙지검 형사7부(부장 손중성)가 수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두 고발장의) 쟁점이 다르다”며 각각의 부서에서 별개로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