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석 前장관 “개성공단 매우 귀중…하루빨리 재개돼야”

이종석 前장관 “개성공단 매우 귀중…하루빨리 재개돼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1-23 14:52
업데이트 2017-11-23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23일 “개성공단은 우리에게 매우 귀중하며 하루빨리 재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은 이날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과 서울대 사범대가 ‘개성공단과 통일한국의 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연 토론회의기조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전 장관은 “개성공단은 단순히 경제적 이익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통일한국의 미래를 어떻게 개척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여러 답과 훈련을 제공한다”면서 “핵 문제로 어렵지만 빨리 해법을 찾아 개성공단이 재개되고 제2의, 제3의 개성공단이 만들어지는 시대로 나아가는 것이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삼면이 바다인 우리가 육지를 터서 북한과 경제협력을 하고 대륙으로 물류유통을 하면 어마어마하게 새로운 삶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미래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고 이런 얘기를 젊은이들에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폐쇄경제를 유지하면 이것도 어려운데 김정은 시대에 들어와 핵으로 도발하니까 굉장히 조심해야 되지만 한편으로 (북한이) 경제적으로 개방하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봐야 한다”면서 “북한의 경제개방은 우리 경제가 북방으로 진출하고 새로운 미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장관은 “우리가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데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미국과의 관계”라며 “동맹인 미국이 과연 남북문제를 얼마만큼 심정적으로 이해하고 정책에 동조해주느냐가 어려운 문제로 대두돼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