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내년초 한미연합훈련 일정 조정여부 美와 협의할듯

軍, 내년초 한미연합훈련 일정 조정여부 美와 협의할듯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1-23 10:08
업데이트 2017-11-23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도, 이달 초 국방부·합참에 일정조정 검토 요청”

군 당국은 내년 2∼3월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기간과 겹칠 가능성이 있는 한미 연합훈련의 일정을 조정하는 것을 미군 측과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3일 “우리 군이 내년 3월 예정된 키리졸브 연습 기간을 평창올림픽과 겹치지 않도록 미군 측과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르면 연내 협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훈련은 3월 중순과 3월 말께로 예상되는데 평창 동계올림픽(2월 9~25일)과 패럴림픽(3월 9~18일) 일정을 고려하면 키리졸브연습이 패럴림픽 기간과 겹칠 수 있다.

이와 관련, 유엔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내년 2월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전후해 일체의 적대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휴전결의’를 채택한 바 있다.

이 결의는 “제23회 동계올림픽대회 및 제12회 동계패럴림픽대회가 각각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 3월 9일부터 18일까지 대한민국 평창에서 개최되는 것을 주목한다”면서 “회원국들이 평창에서 개최될 동계올림픽 개막 7일 전부터 동계패럴림픽 폐막 7일 후까지 유엔헌장의 틀 내에서 올림픽 휴전을 개별적으로, 또한 집단적으로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돼 있다.

군 당국이 미군 측과 협의를 검토하는 데는 강원도의 요청도 반영한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 소식통은 “강원도에서 이달 초 국방부와 합참에 내년 초 한미연합훈련 일정조정 검토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안다”면서 “국방부와 합참이 강원도의 공문을 접수해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내년 초에 실시될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정상적으로 준비 중”이라고 강조했다.

군 일각에서는 북한이 내년 초 핵실험을 하거나 미사일 도발을 감행할 경우 한미연합훈련의 일정조정은 어려울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