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SA 귀순’ 北 추격조, 군사분계선 넘어”… CCTV 공개는 무산

“‘JSA 귀순’ 北 추격조, 군사분계선 넘어”… CCTV 공개는 무산

박홍환 기자
입력 2017-11-16 22:34
업데이트 2017-11-17 0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급히 되돌아갔지만 정전협정 위반”

월선장면 제외 편집분 공개 부담
유엔사 “분량 늘려 공개 등 검토, MDL 불명확… 판단 쉽지 않아”
유엔사, ‘JSA 귀순’ 영상 공개 연기…여론 휘발성 의식한듯 [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엔사, ‘JSA 귀순’ 영상 공개 연기…여론 휘발성 의식한듯
[연합뉴스 자료사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북한 병사가 다급하게 귀순하고, 북한 군 추격조가 이를 저지하기 위해 남쪽을 향해 소총 등을 난사하는 장면 등이 담긴 현장 폐쇄회로(CC)TV 영상 공개가 무산됐다. CCTV 영상에는 특히 추격조 중 일부가 군사분계선(MDL)을 넘는 정황도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16일 오전 CCTV 영상 일부를 공개하기로 했던 유엔군사령부는 지휘부 결재 절차 등을 이유로 공개를 오후로 미뤘다가 결국 공개 자체를 잠정 연기했다.

유엔사 관계자는 “영상 공개 취지는 당시의 현장 상황에 대해 좀더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오히려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분량을 늘려 공개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추가적인 내부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영상 공개 연기 배경을 설명했다.

유엔사가 공개하려 했던 영상은 우리측 JSA 구역에서 MDL과 북측 구역을 촬영한 20여개의 CCTV 전체 영상에서 북한 병사가 긴박하게 넘어오는 상황 등을 중심으로 편집한 26초 분량이다.

영상에는 지난 13일 오후 3시 14분 북한군 병사가 운전한 군용 지프가 북한군 4번 초소 부근 배수로 턱에 바퀴가 걸려 운행이 불가능해지고 추격조 4명이 귀순 병사를 쫓아오면서 조준 사격하는 장면 등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귀순 병사가 총상을 입은 듯 비틀거리며 MDL을 넘어 우리측 구역으로 다급하게 뛰어들어 오는 장면도 포함돼 있다.
이미지 확대
응급치료 받는 귀순 북한병사
응급치료 받는 귀순 북한병사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귀순하다 북한군의 총격으로 부상을 입고 헬기로 긴급 이송된 귀순 북한병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13일 저녁 경기 수원의 한 병원에서 수술실로 옮겨지고 있다. 2017.11.13
연합뉴스
군 소식통은 “추격조 1명이 중립국감독위원회 회의장 맨 서쪽 건물의 중간 부분 아래까지 내려온 모습도 찍혔다”면서 “황급히 되돌아가긴 했지만 순간적으로 MDL을 넘어선 것으로 정전협정 위반”이라고 말했다. 다만 공개하려던 영상에는 이 부분이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공개하려던 영상이 공개되지 않은 데다 사건이 벌어진 46분 전체 영상이 아닌 26초짜리 편집분이라는 점에서 영상이 공개돼도 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추격조의 MDL 월선과 남쪽을 향한 총기 난사 등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면 대응사격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자 결정적인 장면을 제외한 채 영상을 편집한 것 아니냐는 등의 축소·은폐 의혹까지 제기될 수 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1-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