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자에 ‘동맹을 더 위대하게’ 황금색 글귀…트럼프·아베, 48시간 동안 4끼 함께 식사

모자에 ‘동맹을 더 위대하게’ 황금색 글귀…트럼프·아베, 48시간 동안 4끼 함께 식사

입력 2017-11-05 22:34
업데이트 2017-11-05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떠들썩한 방일 첫날

‘도널드&신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나란히 서명한 흰색 골프 모자에는 황금색으로 두 정상의 이름이 수놓여 있었다. 이름 밑에는 ‘동맹을 더 위대하게’(Make Alliance Even Greater)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다. 5일 트럼프 대통령의 순방 첫날 일본은 미·일 동맹의 견고함을 과시하기 위해 최고의 ‘오모테나시’(극진한 환대)를 펼쳤다.
이미지 확대
일본을 찾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 사이타마현 가와고에시에 있는 가스미가세키 컨트리클럽(CC)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골프를 치기 전 ‘도널드&신조, 동맹을 더 위대하게’라고 쓰인 골프 모자에 서로의 이름을 서명한 뒤 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가와고에 EPA 연합뉴스
일본을 찾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 사이타마현 가와고에시에 있는 가스미가세키 컨트리클럽(CC)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골프를 치기 전 ‘도널드&신조, 동맹을 더 위대하게’라고 쓰인 골프 모자에 서로의 이름을 서명한 뒤 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가와고에 EPA 연합뉴스
●트럼프 “지금보다 日과 가까운 적 없어”

NHK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동선을 생중계했다. 일본 경시청은 2박 3일간의 순방에 역대 최대 규모인 2만 1000명을 동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4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방일 때보다 5000명 늘어난 숫자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일정을 생중계하는 등 들뜬 모습이었다. 그는 “이제 곧 착륙한다. 훌륭한 우리 군을 어서 만나고 싶다”는 트윗을 올린 뒤 요코타 기지에서의 미군들의 모습, 아베 총리와의 골프 라운딩 장면 등을 연달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기간 사용할 전용 캐딜락 리무진을 옮기는 미 공군수송기 C17의 내부 모습. 미 대통령 경호를 담당하는 비밀경호국(SS)이 이날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비밀경호국 트위터 캡처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기간 사용할 전용 캐딜락 리무진을 옮기는 미 공군수송기 C17의 내부 모습. 미 대통령 경호를 담당하는 비밀경호국(SS)이 이날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비밀경호국 트위터 캡처
●햄버거 점심… 만찬은 고급 철판구이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헬기 마린원을 타고 가스미가세키 컨트리클럽(CC)에 도착했다. 마중 나온 아베 총리와 악수를 나눈 뒤 “날씨가 좋군요”라고 말했고 아베 총리도 영어로 “최고의 날씨네요”라고 응답했다고 한다. 두 정상은 미국산 소고기로 만든 햄버거로 점심을 먹었다. NHK에 따르면 이날 라운딩에 동행한 세계랭킹 4위의 일본인 골퍼 마쓰야마 히데키를 포함해 3명 모두 골프 스코어는 따로 기록하지 않았으며, 양국 정상은 대북 대응과 무역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백악관 고위 관리가 밝혔다.

골프 뒤 양국 정상은 도쿄 긴자의 고급 철판구이 요리점 ‘긴자우카이테이’에서 와규 스테이크와 새우 요리를 먹으며 비공식 만찬을 즐겼다. 이곳의 저녁 코스요리 중 가장 비싼 스페셜 코스가 1인당 2만 9160엔(약 28만 5000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만찬에 앞서 기자들에게 “지금보다 우리가 일본과 더 가까웠던 적은 없었을 것”이라며 “나와 아베는 서로를 좋아하고 두 나라도 서로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날 만찬은 별실에서 트럼프 대통령, 아베 총리 부부와 통역이 동석했고 다른 방에서 세코 히로시게 경제산업상,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국장, 이마이 다카야 총리정무비서관,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로버트 라이트하우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함께 식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정상은 이번 순방에서 4끼의 식사를 함께한다.

●“트럼프, 北미사일 왜 격추 안했나 물어”

한편 이날 교도통신은 북한이 지난 8월 29일과 9월 15일 일본 열도 상공을 통과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이 군사적 맞대응을 하지 않은 것을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동남아시아 국가 정상들과의 회담에서 “자국의 상공을 미사일이 통과했는데도 왜 쏘아 떨어뜨리지 않았나”, “무사의 나라인데 이해가 안 된다” 등의 발언을 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11-0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