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핵 바람에 연구용 원자로도 못 돌리나

탈핵 바람에 연구용 원자로도 못 돌리나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27 19:05
업데이트 2017-10-27 1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자력안전위원회, 하나로 원전 내진 보강 검증 추가 확인 결정

탈핵 바람이 연구용 원자로에까지 영향을 미치나.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있는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있는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7일 열린 제74회 회의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건물의 내진보강 검증에 대한 추가 확인을 거쳐 재가동 여부를 다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하나로 원자로 연내 가동은 물 건너 간 것으로 전망된다.

원안위는 이날 회의에서 내진보강 검사 결과를 심의 및 의결한 뒤 다음달 초 정기검사를 마친 뒤 재가동 여부를 결정하려 했으나 계획이 미뤄지게 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있는 하나로 연구용 원자로는 출력 30MW급의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로 의료용, 산업용 방사성 동위원소를 생산하는 데에 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2015년 3월 하나로의 벽체와 지붕 구조물 일부가 내진 설계기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연구원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 동안 내진 보강공사를 진행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달 중순까지 현장 검사를 한 결과 설계기준대로 0.2G의 지진(규모 6.5)에 견딜 수 있도록 공사가 적절히 이뤄졌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한 비상임위원들이 추가 자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내진보강 검증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을 거쳐 하나로 재가동 여부는 다음 회의에서 논의키로 했다. 아직 정확한 회의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한편 원자력연구원은 이날 회의에서 방사성폐기물 관리실태 특별점검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을 보고 했다. 연구원이 마련한 대책에 따르면 앞으로는 원내 방사성 폐기물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전담 조직인 ‘방사성폐기물통합관리센터’를 신설할 예정이다.

또 방사성폐기물의 무단 반출을 확인하는 감시카메라 총 34대를 출입구마다 설치하고 방사선 관리구역의 배수구를 원천 차단키로 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