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11월 1일 청문회 후 공개하겠다”
지난 미국 대선 당시 페이스북에 게재된 러시아 연계광고 3천여 건이 내달 중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이날 IT 전문매체 악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미 의회가 러시아 연계광고를 공개한다면 이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2인자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 여성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샌드버그 COO는 인터뷰에서 “우리 플랫폼에서 이번 선거 동안에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면서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하는) 의회가 광고를 공개하려 한다면 이에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의회와 시민단체의 러시아 연계광고 공개 요청에 대해 “그럴 계획이 없다”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미 의회 지도자들도 이날 워싱턴 D.C.에서 샌드버그 COO와 면담을 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는 11월 1일로 예정된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회사 관계자들과의 공청회 이후 광고 내용을 공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 연계광고들이 공개되면 미국 대선을 전후해 러시아 측이 페이스북 독자들에게 어떤 내용의 정치 광고를 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대선을 전후해 약 10만 달러어치의 정치 광고를 러시아 정부 연계 집단에 팔았다고 밝힌 후 여론의 거센 비난을 받아왔다.
마이클 코너웨이(공화) 애덤 쉬프(민주) 하원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샌드버그 COO가 페이스북을 둘러싼 정치적 압박의 정도를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면서 “광고 공개 요청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