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 김광석 부인’ 서해순씨 “딸 사망 소식 알리는 게 겁이 났다”

‘고 김광석 부인’ 서해순씨 “딸 사망 소식 알리는 게 겁이 났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25 21:54
업데이트 2017-09-25 2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수 고(故) 김광석씨는 물론 그의 외동딸 서연양의 타살 의혹이 제기되면서 고 김광석씨의 아내 서해순씨가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친모인 서씨가 외동딸의 사망 사실을 숨기고, 딸이 보유한 고인의 저작권을 누려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고 김광석 부인 서해순씨.  JTBC
고 김광석 부인 서해순씨.
JTBC
이렇게 자신을 향해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서씨가 25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해명에 나섰다. 서씨는 딸의 죽음을 왜 주변에 알리지 않았는지를 묻는 손석희 앵커의 질문에 “딸의 사망 사실을 알리는 것이 겁이 났다”고 이야기했다. 서연양은 2007년 12월 23일 경기 수원의 한 대학병원에서 급성폐렴으로 사망했다.

“올해가 (딸이 사망한지) 딱 10년째 되는 해인데. (당시) 학교 다니고 있었거든요. 중2때. 나이는 17살이었고, 장애 2급. 그래서 학교에 아침에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고 해서, 몸이 안 좋은 애 키웠는데. 일단은 갑자기 자다가 물 달라 그러면서 쓰러져서 응급차 부르고 해서 병원 데리고 갔고. 갑자기 사망이라고 해서 놀라고 황당했어요. 상황이 그래서 엄마를 부르고 해야 하는데, 아버지가 형제들하고 사이 안 좋고. 당시 (저작권) 소송이 안 끝나서 제가 좀 힘들었어요. 사실 좀 딸이, 이렇게 된 걸 알린다는 게 제가 너무 겁도 났고. 기회가 되면 알리려고 했었던 것인데, 그냥···전화해서 그렇게 됐다고 하기도 그렇고. 그래서, 그냥···.”

딸의 사망 소식을 주변에 알릴 경황이 없었다는 것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손 앵커의 물음에 서씨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제가 남편 잃고(1996년 고 김광석씨 사망) 애 혼자 키우고, 외국 여기저기 다니고 살고, 다시 한국 왔다가 살고. 항상 제가 애를 데리고 있었고. 그런 상황에서 식구들이 제가 소송으로 힘들었을 때 서로 봐주고 저는 그런 게 필요했는데 케어가 힘드니까 저도 식구들이랑 소원해 졌었고요. 정말 알리고 싶지 않았어요. 아빠 친구들한테 알리는 것도 너무 그렇고, 아빠 친구들도 없고. (딸의 사망으로) 부조금을 받고 하는게, 그런게 저는, 글쎄, 장례식 그냥 와서 안 됐다고 하고 조의금 주고 가는 것인데, 그게 과연···.”

서씨는 딸의 죽음을 지난 10년 동안 밝히지 않은 이유를 손 앵커가 재차 묻자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이해가 안 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라면서 “(저작권 소송) 재판 결과와 별개로 제가 너무 충격을 받았는데, 미국에 제가 너무 힘든 상황이 돼서 바로 미국으로 나가게 됐고, 거기에서 너무 힘든 상황이 돼서, 거기서 일하면서 지내다가, 5년 정도 지내다가, 한국에 나와서 음반 이런 쪽 일을 다시 정리도 해야할 것 같기도 해서 나오게 됐는데, 음반 기획사도 만나고. 그렇게 특별히 (친족들이) 저에게 관심 가져준 적도 없었고. 외국에 항상 공부하러 다니고 했으니까···”라고 말했다.

“일부러 속이고 한 건 아니지만, (딸의 사망 소식을) 시댁에 알릴 어떤 계기도 없었고, 서연이 한 번도 찾지도 않으셨고. (시댁에서는) 서연이 안부도 안 물었고요.”

서씨는 손 앵커가 딸의 사망 소식을 주변에 알리지 않은 이유를 비슷한 내용의 질문을 통해 거듭 묻자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10년 전 이야기고, 장애를 가진 딸이 죽은 부분이라 참 힘들다”면서 “장애 가진 아이를 키워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엄마 마음들은 꼭 그래서 그런 게 아니라 아이가 그렇게 되고···”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앞서 고 김광석씨는 21년 전인 1996년 32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당시 고 김광석씨의 주변인들로부터 타살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경찰은 우울증에 시달리던 그가 개인사 고민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서씨는 “저는 (고 김광석씨와) 가까운 팬클럽 친구들도 만나고 (남편의) 1주기, 2주기에 참석하고, 저도 음반 기획사 일을 하니까 유통사 만나고 하지만 그런 부분(남편의 타살 의혹)에 대해 말씀하신 것 없어요”라면서 일부의 사람들만 남편의 타살 의혹을 제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고 김광석씨의 사망 직후 여러 언론은 서씨가 남편의 죽음에 대해 ‘술을 먹고 장난치다가 그렇게 된 것이다’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서씨는 “저는 기억을 잘 못해요. 그 때 경황도 없었고”라면서 “저는 그 때 나이 29살 어릴 때인데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고 얘기한 것이 언론에서 와전됐고, 지금 나이였으면 차분하게 대응하고 기자 대하는 방법 알았겠지만 갑자기 난리나서 이리 끌리고 저리 끌리고, 경찰 불려다니느라고 상갓집에도 있지 못했어요. 기자들 물어보는 말에 정신 없어서 꿈꾸듯이 연극처럼 간 것 같다고 장난처럼 말한 것이 와전됐어요”라고 말했다.

인터뷰를 마친 손 앵커는 “인터뷰가 끝나고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의구심을 가질 것 같다”면서 “앞으로 같은 질문을 계속 받으실 것 같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조만간 서씨를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