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정부 첫 총수 소환’ 조양호 한진 회장 경찰 출석

‘文정부 첫 총수 소환’ 조양호 한진 회장 경찰 출석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9-20 01:08
업데이트 2017-09-20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의자 신분 출석 “성실히 조사”

회삿돈으로 자택 공사한 혐의
부인 소환조사 여부도 곧 결정

회삿돈을 빼돌려 자택 공사비로 쓴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19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돼 밤늦게까지 조사를 받았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서울신문 DB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서울신문 DB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이날 오전 조 회장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로 불러 관련 혐의에 대해 조사했다. 조 회장은 2013년 5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서울 종로구 자택 인테리어 비용 가운데 30억원가량을 그룹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인천 영종도 그랜드하얏트호텔 공사비에서 빼돌려 쓴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를 받고 있다. 혐의가 인정되면 조 회장은 3년 이상의 유기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

조 회장은 이날 출석해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답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조 회장은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출신인 박은재(50·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를 선임했다.

경찰은 대한항공에서 자금이 지출되는 데 조 회장이 어느 선까지 관여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또 조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이 개입했는지를 캐는 데도 수사력을 집중했다.

앞서 경찰은 자택 인테리어 공사 업체의 탈세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한항공 회사 자금 일부가 자택 공사비로 빼돌려진 정황을 포착했다. 이어 지난 7월 초 대한항공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자금 유용에 핵심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된 한진그룹 건설부문 고문인 김모(73)씨가 구속기소됐다. 당초 경찰은 조 회장에게 지난달 24일, 이 이사장에게 같은 달 25일 각각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조 회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미국에 머문다면서 한 차례 출석을 미뤘다. 경찰은 조 회장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 이 이사장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경찰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자택의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차명계좌로 발행한 수표 등으로 대금이 지불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7일에는 용산구 한남동 삼성그룹 일가 자택 관리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9-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