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형 가능성 커진 박근혜…한국당 ‘출당론’ 탄력받나

실형 가능성 커진 박근혜…한국당 ‘출당론’ 탄력받나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8-25 18:29
업데이트 2017-08-25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1심 법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등에 대한 뇌물공여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으며 박 전 대통령의 실형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출당 작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뇌물수수 혐의 유죄가 인정될 경우 중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뇌물을 받은 사람은 준 사람보다 더 엄하게 처벌한다.
법정 향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법정 향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 부회장에 대한 법원의 판결 직후 당 인사들은 대부분 판결 자체와 더불어 당내 핵심 쟁점으로 부상한 ‘박근혜 출당론’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금까지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해 “유·무죄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책임의 문제”라며 사법적 판단과 무관하게 출당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사법적으로까지 유죄를 선고받으면 출당을 막을 명분이 없어진다는 게 당내의 대체적 인식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재판 결과는 박 전 대통령 출당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더더욱 힘들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출당은 구체제와의 단절 작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데 유죄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출당에 반대하면 구체제와 단절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 출당 등 인적청산 시기와 관련해서는 1심 선고 예상 시점인 10월 17일 전후가 될 것으로 추측된다. 사법적인 판단이 나오는 시점에 정치적인 책임도 함께 묻는 형식이다.

만약 1심 선고가 늦춰진다고 해도 올해 안에는 인적청산 작업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이 유죄를 받을 가능성이 커진 만큼 굳이 출당 시기를 늦출 수 없다는 논리다.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해 “1심 판결 뒤가 어떠냐 하는 시기의 문제 정도로 생각한다”며 “방향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분은 거의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에 대해 “기회는 지금도 열려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이 판단할 부분이고, 당장 1∼2주 안에 결정이 날 문제는 아니다. 당 혁신위에서 논의를 해야 하는 만큼 조금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내 옛 친박계(친박근혜) 의원들은 이번 재판 결과와 관련해 “박 전 대통령 재판을 지켜보자”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선고가 나온 게 아니만큼 연관 지어서 예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이 시점에서 박근혜 출당 얘기를 꺼내는 건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용 판결은 청탁이나 뇌물 부분이 초점이 된 것 같은데 변호인들은 유죄 자체를 인정할 수 없고 상급법원에서 무죄를 확신하는 만큼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사복 정장 차림으로 노란색 서류 봉투를 들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뇌물공여 혐의 등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사복 정장 차림으로 노란색 서류 봉투를 들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뇌물공여 혐의 등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