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괴담마케팅 인기…귀신출현 야간열차에 괴담사 고용 술집도

日괴담마케팅 인기…귀신출현 야간열차에 괴담사 고용 술집도

입력 2017-08-16 17:38
업데이트 2017-08-16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늦은 시간 일본 이시카와(石川)현을 달리는 기차. 불을 켜지 않아 어두운 객실에 검은 옷을 입은 남성이 좌석 사이를 걸어다니고 있다.

남성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것은 이 지역에서 소문으로 떠도는 괴담(怪談). 남성이 마치 팔이 잘려나간 듯 소매 안에 숨겨뒀던 인형 팔뚝을 열차 바닥에 떨어트리자 좌석에서는 비명이 터져 나온다.

이시카와현의 나나오(七尾)역에서 노토나카지마(能登中島)역을 오가는 ‘괴담 열차’의 풍경이다. 민간 철도회사인 노도철도는 여름 시즌에만 주말 밤에 ‘납량 특집’으로 이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16일 최근 괴담을 들려주며 손님을 끄는 마케팅이 붐을 이루고 있다면서 괴담열차 사례를 소개했다.

노도철도는 열차의 운행 지역 주변이 유독 어두운 점에서 착안해 불을 끈 채 괴담을 들려주는 괴담 열차의 운행을 시작했고, 그 결과 좌석의 90%가 손님으로 채워질 정도로 ‘흥행’에 성공했다.

열차의 운행 시간은 1시간 가량.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은 배우들로, 열차 운행 지역을 무대로 해 창작한 괴담을 실감나는 목소리로 소개한다.

도쿄(東京) 롯폰기(六本木)의 번화가 한가운데에 있는 바(BAR) ‘괴담 라이트 바 스릴러 나이트 롯폰기’는 1년 내내 괴담을 주제로 한 마케팅을 펼친다. 저녁 7시에 문을 연 뒤 밤 늦게까지 1시간당 15분간 ‘괴담사(괴담을 들려주는 사람)’가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가게 안 벽에는 해골 모형이 장식돼 있고 천장에는 머리가 긴 인형이 매달려 있다.

2014년 5월 문을 연 이 가게는 독특한 곳이라는 소문이 나면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대목인 여름철에는 하룻밤에 80명 정도가 방문한다. 이 가게가 성황을 이루자 비슷한 가게가 주위에 생겨났다.

이처럼 괴담을 테마로 한 마케팅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에 대해 전승문학을 연구하는 교토세이카(京都精華)대 쓰츠미 구니히로(堤邦彦) 교수는 “직접 괴담사와 눈을 마주치며 실감나는 얘기를 들을 수 있는 게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문예평론가인 히가시 마사오(東雅夫)씨는 “괴담은 인간의 어두운 부분과 불가사의한 현상에 대한 공포를 묘사한다”며 “괴담의 인기에는 국제정세와 자연재해 등으로 일상이 위협당하는 불안을 느끼는 시대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