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스트코, 다이아 반지에 ‘티파니’ 이름 붙였다가 217억원 배상

코스트코, 다이아 반지에 ‘티파니’ 이름 붙였다가 217억원 배상

입력 2017-08-16 17:18
업데이트 2017-08-16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석업체 티파니 승소…코스트코 “세팅방식 뜻할뿐…모조품 아니다”

미국 창고형 대형마트 코스트코가 다이아몬드 반지에 ‘티파니’라는 이름을 붙였다가 이름값으로 무려 217억원을 배상하게 됐다.
티파니 다이아몬드 반지[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티파니 다이아몬드 반지[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법원의 로라 테일러 스웨인 판사는 14일(현지시간) 코스트코가 보석업체 티파니앤코(Tiffany & Co.)의 이름을 반지 판매와 마케팅에 이용했다며 약 1천900만 달러(한화로 217억원)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5일 보도했다.

이 배상금은 티파니앤코가 입은 손실의 3배에 해당하는 1천110만 달러에 징벌적 손해배상금 825만 달러 등을 더한 금액이다.

또 코스트코가 티파니앤코와 연관이 없는 제품을 묘사할 때 ‘티파니’라는 단어를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결론 내렸다.

티파니앤코는 2012년 11월께 미국 캘리포니아 헌팅턴비치 코스트코 매장에서 ‘티파니 다이아몬드 약혼반지’라는 이름으로 여러 종류의 반지를 판매한다는 사실을 인지했으며 이듬해 여러 매장에서 ‘티파니’라는 이름으로 약혼반지를 판매한다는 점을 알고 소송을 제기했다.

코스트코 측은 티파니라는 단어가 6발로 보석을 고정하는 세팅 방법을 일반적으로 이르는 총칭으로, 코스트코의 매장 문구를 보고 티파니앤코의 제품으로 오해한 고객이 10명도 채 안 된다고 반발해왔다.

코스트코는 “이는 모조품 사건이 아니며 코스트코는 티파니앤코의 가짜 제품을 판매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여태까지 코스트코가 ‘티파니 반지’라는 이름을 붙여 판매한 다이아몬드 반지 약 2천500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티파니앤코는 이번 승소에 대해 “우리 제품이 아닌 어떤 약혼반지에도 티파니의 이름이 쓰여서는 안 된다”며 “티파니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