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북한 붕괴 원치 않아, 흡수통일 추진하지 않을 것”

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북한 붕괴 원치 않아, 흡수통일 추진하지 않을 것”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5 10:58
업데이트 2017-08-15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북한의 붕괴를 원치 않고, 흡수통일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광복절을 맞아 한반도를 둘러싸고 계속되는 군사적 긴장의 고조가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라면서 “오늘날 한반도의 시대적 소명은 두말 할 것 없이 평화입니다. 한반도 평화 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당면한 가장 큰 도전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입니다. 정부는 현재의 안보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라면서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안보위기를 타개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입니다.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이 점에서 우리와 미국 정부의 입장이 다르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은 핵 동결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적어도 북한이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해야 대화의 여건이 갖춰질 수 있습니다”라면서 “북한 당국에 촉구합니다. 즉각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핵 없이도 북한의 안보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돕고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국과 주변 국가들도 도울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습니다. 흡수통일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고 인위적 통일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높이든 촛불은 독립운동 정신의 계승”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항일독립운동의 모든 빛나는 장면들이 지난 겨울 전국 방방곡곡에서, 우리 동포들이 있는 세계 곳곳에서 촛불로 살아났다”고 강조했다.

또 “위대한 독립운동의 정신은 민주화와 경제 발전으로 되살아나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며 “그 과정에서 희생하고 땀 흘린 모든 분들, 그 한 분 한 분 모두가 오늘 이 나라를 세운 공헌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저마다의 항일로 암흑의 시대를 이겨낸 모든 분들께, 또 촛불로 새 시대를 열어주신 국민들께, 다시금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