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영민 과기 “박기영 본부장 거취, 본인이 판단할 것”

유영민 과기 “박기영 본부장 거취, 본인이 판단할 것”

입력 2017-08-10 14:25
업데이트 2017-08-10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부적격 논란을 빚고 있는 박기영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의 거취에 대해 “본인이 판단할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1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 21회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개막식에 참석한 유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후) 2시30분에 박 본부장이 계획도 밝히고, 필요하면 지난 일도 사과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간담회를 지켜봤으면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란 자리가 우리나라 R&D(연구개발) 예산 20조원을 심의하고 조정하고 나눠주는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다소 흠이 있더라도 굉장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분이라고 하면 중요하게 생각될 수도 있고, 그런 일을 하는 데 지금까지 일들이 굉장히 부담이 될 정도라고 하면 본인이 그 각도에서 판단을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본인도 가볍지만은 않은 일이다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자리를 마련했고 하니까, (이를) 지켜보고 본인 생각도 들어보고 너그러이 생각해 줄 부분도 있고, 그렇다”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박 본부장의 자진사퇴를 권유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답을 아꼈다.

박 본부장은 이날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리는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으로 재직중이던 2004년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사이언스 논문에 아무 기여 없이 공저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이 2006년 초 서울대 조사위원회의 연구부정행위 조사에서 드러나 보좌관직에서 사임했으나, 공저자였던 서울대·한양대 교수들과 달리 학교 당국의 징계는 받지 않았다.

박 본부장은 또 2001∼2004년 황 전 교수로부터 전공과 무관한 연구과제 2개를 위탁받으면서 정부지원금 2억5천만 원을 받았으나 최종 연구개발보고서를 제때 제출하지 않고 일부 연구비를 절차상 부적절하게 집행한 사실이 2006년 초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으나 사법처리 대상에서는 제외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