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찬주 대장 공관 등 5곳 압수수색한 군 검찰…강제수사 돌입

박찬주 대장 공관 등 5곳 압수수색한 군 검찰…강제수사 돌입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09 14:51
업데이트 2017-08-09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찬주 육군 대장의 ‘갑질’에 해당하는 범죄 혐의 등을 수사 중인 군 검찰이 9일 박 대장의 공관과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취재진 질문받는 박찬주 대장
취재진 질문받는 박찬주 대장 공관병 ’갑질’ 의혹으로 군검찰에 소환된 박찬주 육군 대장(제2작전사령관)이 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7. 8. 8. 사진공동취재단
군 검찰은 이날 박 대장이 사용하던 제2작전사령부 공관 및 집무실, 경기 용인과 충남 계룡시에 있는 자택, 2작사 일부 사무실 등 5곳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군 검찰이 박 대장의 ‘갑질 사건’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은 지난 4일 박 대장을 입건하고 수사에 착수한 지 5일 만이다.

앞서 군 검찰은 지난 7일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박 대장의 부인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전날에는 박 대장을 직권남용·군형법상 가혹행위·폭행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장시간 조사했다.

군 검찰은 박 대장 부부의 공관병에 대한 갑질 의혹뿐 아니라 냉장고 등 공관 비품을 무단으로 가져갔다는 의혹을 포함해 그동안 제기된 여러 의혹을 폭넓게 수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 대장을 상대로 군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그만큼 군이 이번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박 대장은 전날 발표된 군 고위급 인사에서 면직돼 자동 전역 대상이지만, 국방부는 그에게 ‘정책연수’ 발령을 내고 현역 신분을 유지한 채 계속 군 검찰의 수사를 받도록 했다. 군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으로 수집한 증거물 분석을 거쳐 박 대장을 추가 소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 검찰은 박 대장 부부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전직 공관병 등을 추가 조사해 박 대장의 기소 여부와 부인의 민간 검찰 수사의뢰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