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안보사령탑 “최대한 北압박 강화”

한·미·일 안보사령탑 “최대한 北압박 강화”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8-04 01:16
업데이트 2017-08-04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보 최고책임자 화상회의 처음

정의용 “北 대화 끌어내기 목표”

한·미·일 3국 안보담당 최고책임자들이 3일 화상회의를 갖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고자 유엔안보리 결의 등을 통해 압박의 강도를 최대한 높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9시부터 1시간 10분가량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마스터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국장이 화상회의를 열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3국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미·일 안보담당 최고책임자가 안보 현안을 화상회의에서 논의한 것은 처음이다.

청와대는 화상회의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도전과 위협이 되고 있다는 인식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3국은 “올바른 조건 하에서는 북한과의 대화가 가능하다”고 확인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북한이 미국 본토를 사정권에 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대화와 제재 병행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 실장은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의 궁극적 목표는 북한을 대화로 유도하려는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한반도에서 긴장이 불필요하게 고조되지 않도록 유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8-0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