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서부 산불 확산…인근 주민 5000여명 대피령

美 서부 산불 확산…인근 주민 5000여명 대피령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20 09:45
업데이트 2017-07-20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 지방에서 발생한 산불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마리포사 카운티 인근 주민 5000여명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이미지 확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산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산불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 지방에서 발생한 산불이 일파만파 확산됨에 따라 마리포사 카운티 인근 지역 주민 5000여명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특히 불길은 마리포사 카운티에 인접한 요세미티 국립공원에도 위협을 가하고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미국 외신에 따르면 미 서부 지역에서 발생한 디트월러 산불은 19일(현지시간) 기준 2만 5000 에이커(101㎢)의 산림을 태우고도 여전히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산불 위험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현재까지 진화 정도는 5%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불 진화에 소방관 수백 명과 소방 헬기, 항공기 수십 대가 동원됐지만 유례없는 폭염과 건조한 날씨, 그리고 강한 바람이 산불의 위력을 키우고 있다. 또한 산림이 거대한 불쏘시개 역할을 해 더욱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불로 인해 피어오른 거대한 연기 기둥은 인접한 네바다 주에서도 관측될 정도라고 전해졌다.

이번 산불로 현재까지 가옥과 건물 8채가 소실됐고 전력과 수도, 통신 시설이 일부 파괴됐다. 미 CBS에 따르면 디트윌러 산불을 잡기 위해 캘리포니아 전 지역에서 소방 인력이 급파된 상태다. 아이삭 산체스 캘리포니아 소방당국 대변인은 “산악지형이란 점과 심한 표고차, 고온 건조한 날씨 등 모든 여건을 고려하면 이번 진화 작업은 극도의 도전”이라고 말했다.

소방당국은 마리포사 카운티 주민 2000여명을 포함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인근 지역 주민 5000여명에게 인근 학교 등에 마련된 대피시설로 옮기라고 요청했다. 브라운 주지사의 비상사태 선포로 산불 위험 지역에 대한 생필품 공급과 자원 동원이 최우선으로 검토되고 있다.

또 유명 관광지인 요세미티 국립공원 남서쪽 산림이 불타면서 맥컬러 호수 주변의 요세미티 국립공원의 연결되는 전력 공급선이 끊어질 위험에 처해 있다. 요세미티 국립공원 측은 “공원은 아직 폐쇄돼 있지 않다. 디트윌러 화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해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현재 시커먼 연기가 공원의 상당한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일부 진입로가 폐쇄된 것으로 전해졌다. 산불이 번진 마리포사 카운티는 요세미티 국립공원 남서쪽에 인접해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