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정부 설치 靑문서 검색대 철거

朴정부 설치 靑문서 검색대 철거

입력 2017-07-19 01:04
업데이트 2017-07-19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페북에 ‘철거작전’ 공개 “특수용지 감지하는 센서”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당시 민정수석실에서 특수용지와 이를 감지하는 검색대를 사용했다면서 이를 철거하는 모습을 18일 공개했다.
청와대가 전 정부에서 운영하던 민정수석실 특수용지 검색대를 철거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청와대 직원들이 여민2관 3층 계단 입구에 설치된 문서 검색대를 해체하고 있는 모습. 이 검색대는 특수용지를 감지하는 센서가 달려 있어 특수용지에 작성된 문건이 민정수석실 밖으로 유출되는 일을 방지하는 기능을 했다. 전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문건은 모두 특수용지를 사용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전 정부에서 운영하던 민정수석실 특수용지 검색대를 철거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청와대 직원들이 여민2관 3층 계단 입구에 설치된 문서 검색대를 해체하고 있는 모습. 이 검색대는 특수용지를 감지하는 센서가 달려 있어 특수용지에 작성된 문건이 민정수석실 밖으로 유출되는 일을 방지하는 기능을 했다. 전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문건은 모두 특수용지를 사용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이날 페이스북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수상한 장비 철거작전’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청와대는 “(민정수석실 입구) 검색대 옆에 커다란 철제장비가 놓여 있었다. 알고 보니 ‘특수용지’를 감지하는 센서”라면서 “(특수용지는) 검색대를 통과하면 경고음을 울리는 특별한 종이”라고 썼다.

특수용지는 일반 용지에 비해 색이 더 어둡고 두꺼운 종이로, 민정수석실이 작성한 문건은 모두 이 용지를 사용했다고 한다.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문건이 외부로 유출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다. 2014년 정윤회 ‘비선 실세’ 의혹 문건이 유출된 뒤 전 정부의 민정수석실이 검색대와 특수용지를 도입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이 이를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글과 함께 공개한 영상에는 지난달 30일 청와대 직원들이 여민2관 3층 계단 입구에 설치된 검색대를 철거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7-1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