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마크롱 이번엔 핵잠수함 직접 탑승해 진두 지휘

佛 마크롱 이번엔 핵잠수함 직접 탑승해 진두 지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7-05 22:44
업데이트 2017-07-06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억지력에 대한 결의 과시 행보

“샤를 드골 모방… 王이냐” 비판도… ‘자유주의적 독재자’ 역설적 평가

에마뉘엘 마크롱(39) 프랑스 대통령이 파리 외곽 베르사유궁에 상·하원 의원들을 불러놓고 임기 첫 국정연설을 한 데 이어 핵잠수함에 직접 탑승해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거침없는 국정 개혁은 물론 프랑스의 핵억지력을 대외적으로 과시하는 의도로 풀이되지만, 과거 카리스마로 프랑스를 이끌던 샤를 드골(1959~1969년 재임)을 모방한 ‘제왕적 대통령’ 행보에 대한 비판도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
헬기서 밧줄 타고 잠수함 탑승한 마크롱… 직접 미사일 발사 훈련
헬기서 밧줄 타고 잠수함 탑승한 마크롱… 직접 미사일 발사 훈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대서양 해상에서 활동하는 프랑스 핵잠수함 르테리블호 지휘통제실에서 장병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헬기에서 잠수함으로 옮겨 타는 과정에서 직접 밧줄을 타고 내려오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일롱그 군사기지 인근 해상 AFP 연합뉴스
마크롱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프랑스 서부 대서양 연안의 일롱그 군사기지에서 핵무기를 시찰했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헬기를 이용해 해안에서 300㎞ 떨어진 해상에서 항해 중인 최신예 핵잠수함 ‘르테리블’호(1만 2000t급)에 탑승해 미사일 발사 시뮬레이션 훈련에 직접 참가했다. 르테리블호는 사거리 8000㎞의 M51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탑재하고 있다.

프랑스는 러시아(7000기), 미국(6800기)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300기의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번 시찰은 북한이 최초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직후 이뤄졌다. 이는 프랑스의 핵억지력에 대한 결의를 과시하는 동시에 젊고 강력한 지도자 상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로 분석된다.

실제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미국과 구소련의 양극 체제에서 독자 노선을 모색했던 드골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소품으로 배치한 공식 프로필 사진을 공개해 드골과 같은 강력한 지도자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마크롱 대통령이 3일 베르사유궁에서 상·하원 합동 국정연설을 통해 의회 정원 감축 등을 천명한 것을 두고 뒷말이 끊이지 않는다. 전임 대통령들은 주로 국가적 위기 상황이나 개헌 등 특별한 경우에만 베르사유궁에서 상·하원 합동연설을 했으며 이번처럼 단순히 취임 후 첫 국정연설을 위해 상·하원을 소집한 것은 처음이다. 이는 총 925명의 상·하원 의원들이 의회가 있는 파리 시내를 벗어나 베르사유궁까지 이동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마크롱 대통령이 최근 총선 압승으로 행정부 수반으로서 견제를 휠씬 덜 받는 권력을 쥐게 됐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마크롱 대통령의 전임자인 니콜라 사르코지와 프랑수아 올랑드 전 대통령은 언론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부와 각 정당 간 입장 차를 미세 조정하는 데 집중했지만 역동적 개혁은 이루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폴리티코 유럽판은 “마크롱 대통령이 전임자들의 실패를 거울 삼아 드골의 카리스마적 통치를 본받다 보니 ‘자유주의적 독재자’라는 역설적 브랜드를 보유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7-0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