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너지·기업 경영] 한국토지주택공사, 에너지 절감형 주택 공급

[에너지·기업 경영] 한국토지주택공사, 에너지 절감형 주택 공급

류찬희 기자
입력 2017-06-28 17:40
업데이트 2017-06-29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에너지 절감형 주택 공급에도 앞장선다. 에너지 절감 기술을 개발하고, 이 기술을 접목한 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국가 에너지 절감형 주택 공급을 위한 인증제도를 운영한다.
이미지 확대
에너지 절감형 주택으로 지어진 세종시 단독주택.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에너지 절감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제공
에너지 절감형 주택으로 지어진 세종시 단독주택.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에너지 절감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제공
세종시 도담동 단독주택은 건축물 인증제도인 녹색건축인증과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을 받은 주택이다. 에너지 사용량을 평가하는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 건축물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 주택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3kW)과 고단열 46㎜ 3중 유리를 사용해 전기요금, 난방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빗물 이용 시설을 설치해 물 사용량을 줄인 친환경 자원순환형 주택이다. 벽지, 접착제 등 마감재에 친환경 인증 자재를 사용해 새집증후군 우려도 줄였다.

LH는 에너지 절감형 공동주택 건설·공급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난방비와 냉방비 등 아파트 관리비를 대폭 줄인 1+등급 아파트를 평택고덕지구에 선보인다. LH는 액티브 기술과 신재생 에너지가 도입된 고기밀·고단열 주택 공급을 통해 에너지 절감은 물론 쾌적하고 건강한 공동주택의 전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에너지 절감 기술이 모두 적용된다. 패시브 하우스 기술의 핵심 요소인 기밀성 창호를 설치해 동절기 난방비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집광판 정남향 배치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다. 관리비 절감으로 주거 만족도도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고덕지구 시범사업은 올해 착공해 2020년 준공된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7-06-29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