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사드는 동맹과의 약속… 바꿀 의도 없다”

靑 “사드는 동맹과의 약속… 바꿀 의도 없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6-09 23:04
업데이트 2017-06-10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적으로 필요한 절차 밟아 나갈 것” 한·미 정상회담 세부 의제론 채택 안 해

외교 복원·공고한 동맹 확인에 초점
트럼프 “사드, 미국 정부에 매우 중요”
이미지 확대
한·미 정상회담 계획 브리핑
한·미 정상회담 계획 브리핑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일 춘추관에서 오는 6월 말 한·미 정상회담 개최 계획과 함께 북한 미사일 도발 대응, 사드 배치 관련 문제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9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정부는 한·미 동맹 차원에서 약속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의도가 없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정권이 교체되었다고 해서 이 결정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우리 정부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엄중한 인식하에 사드 배치 문제를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다뤄 나가고자 한다”며 “무엇보다 국익과 안보적 필요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민주적·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나가고자 한다”며 “특히 환경영향평가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미국은 정상회담에서도 사드 문제를 세부 의제로 다루지는 않기로 했다. 정 실장에 따르면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미 동맹 발전 방향, 북핵 문제 해결 방안, 한반도 평화 정착과 관련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양국 간 외교가 오랜 기간 단절된 데다 미 트럼프 행정부와의 첫 만남이어서 우리 정부는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대내외에 보여 주는 데 이번 정상회담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 등 안보관계 장관들을 백악관으로 불러 사드의 한국 배치 문제를 논의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의 사드 배치 연기 결정에 실망했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성격을 규정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이것은 최고위급 차원에서 있었던 대화이고 우리는 동맹국인 한국에 헌신하고 있으며 그 공약은 철통같다”고 말한 뒤 “우리는 그 상황과 사드의 추가 배치 중단에 대해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우리는 사드가 그 당시 동맹의 결정이었음을 계속 얘기할 것이고 동맹의 협의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과 계속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서 “사드는 미국 정부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6-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