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사위 쿠슈너, ‘러 美대선 개입’ FBI 조사받아

트럼프 사위 쿠슈너, ‘러 美대선 개입’ FBI 조사받아

입력 2017-05-26 09:58
업데이트 2017-05-26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쿠슈너, 상당한 정보 갖고 있어…범죄 혐의 조사는 아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고문이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연방수사국(FBI)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미국 NBC 방송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BC는 미국 관리들을 인용해 FBI는 쿠슈너가 상당한 정보를 가진 것으로 믿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다만 FBI가 쿠슈너에 대해 범죄 혐의를 두고 있거나 기소할 의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운 백악관 고위 관리가 FBI의 내사 대상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NBC는 쿠슈너에 대한 조사로 FBI의 수사는 백악관 문앞뿐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들까지 향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 관리는 NBC에 “쿠슈너는 공식적인 조사대상으로 여겨지는 트럼프 캠프의 폴 매너포트 전 선거대책본부장과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등과는 다른 카테고리에 있다”고 말했다.

FBI는 지난해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에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이 협조했는지 수사하고 있다. NBC는 쿠슈너가 FBI로부터 어떤 자료 제출 요구를 받았는지, 쿠슈너의 어떤 활동이 FBI의 관심을 끌게 됐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NBC에 따르면 쿠슈너는 지난해 12월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와 최소한 한 차례 만났다. 또한 러시아 국영 브네시코놈뱅크(VEB)의 세르게이 고르코프 은행장과도 지난해 만났다.

VEB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 이후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으며, 고르코프는 러시아 정보기관인 FSB 훈련기관에서 수학한 인물이다.

쿠슈너의 변호사인 제이미 고어릭은 NBC에 “쿠슈너는 이전에도 러시아 측 인사들과의 접촉에 대해 스스로 의회 측과 공유했다”면서 “어떤 조사든 연락이 오면 똑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슈너는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하는 상원 정보위원회에 자발적으로 출석하겠다고 밝혀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