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감사 소식 듣더니 “허허”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감사 소식 듣더니 “허허”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22 17:37
업데이트 2017-05-22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에서 시행됐던 4대강 사업의 정책 결정 및 집행 과정에 대한 정책감사를 진행하라고 감사원에 지시했다. 이 소식을 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이미지 확대
기자들 질문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
기자들 질문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지난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아파트에 마련된 논현1동 제3투표소를 찾아 투표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으며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은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참모들로부터 이 소식을 전해 들은 뒤 “허허”하고 웃으며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모는 “이 전 대통령이 보고자를 빤히 쳐다보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더라”라면서 “딱하다는 표정으로 혀를 ‘쯧쯧’하면서 황당하다는 느낌을 받은 듯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이날 보도했다.

또 다른 참모는 “청와대는 이 사업이 성급하게 진행됐다고 하지만 이미 대법원에서 법적 절차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판결까지 한 사안 아니냐”면서 “정치적 시비를 위한 것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대강 사업은 정상적인 정부 행정이라고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성급한 방식으로 진행됐다”면서 “환경부 역시 수질과 수생태계 문제에 대한 파수꾼 역할을 하지 못한 채 환경영향평가 등을 개발사업에 면죄부를 주는 방식으로 처리했다”는 설명으로 문 대통령의 감사 지시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측은 제17대 대통령 비서실 명의로 청와대의 설명을 반박하는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이 자료에서 이 전 대통령 측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종합적인 치수사업”이라면서 “그동안 버려졌던 강을 되살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에 대비하며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수행됐다”고 맞섰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