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부총리 지명’ 김동연은 누구? “상고 출신에 행시·입시 동시 합격”

‘경제부총리 지명’ 김동연은 누구? “상고 출신에 행시·입시 동시 합격”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5-21 11:55
업데이트 2017-05-21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에 지명된 김동연 아주대 총장은 상고 출신으로 야간 대학에 다니며 행정고시와 입법고시를 동시에 합격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김 후보자는 1957년 충북 음성 출생으로 국제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 정책학 박사를 취득했다.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 덕수상고를 졸업한 뒤 은행 근무와 함께 야간대학에 다니면서 행시 26회, 입법고시 6회에 합격했다.

1982년 공직생활을 시작한 이래 예산과 재정, 정책 기획 분야를 두루 거친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자리매김했다. 기획예산처 전략기획관과 산업재정기획단장, 재정정책기획관, 대통령 경제금융비서관, 국정과제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기재부 2차관에 이어 박근혜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지냈다.

총액편성·자율배분예산제도 도입,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등 재정제도 혁신 및 재정의 경기대응능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업무 전문성과 조정능력, 강한 추진력과 함께 뛰어난 혁신마인드와 온건한 성품 등이 이번 인선에 고려됐다는 평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