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세월호특위 “미수습자 수색 속도 높일 방안 모색”

민주당 세월호특위 “미수습자 수색 속도 높일 방안 모색”

입력 2017-05-18 17:07
업데이트 2017-05-18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있음.영상있음.>>“인력·선조위-해수부 간 의견 조율 문제 등 짚을 것”가족들 “세월호 특별법, 소수 존중·생명 소중하게 여기는 전환점 돼야”

더불어민주당 세월호 특별대책위원들은 18일 목포신항을 찾아 조속한 미수습자 수습을 위한 수색 강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특위 위원들은 이날 미수습자 가족들과 유가족, 해양수산부, 선체조사위원회, 선체 정리 용역업체인 코리아쌀베지 관계자들을 만나 선체 수색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현장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이날 특위 소속 위원 15명 중 전해철 위원장과 박주민 간사, 송영길·박광온·손혜원·이 훈·제윤경·진선미·표창원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전해철 위원장은 미수습자 가족들을 만나 “대선이 끝나고 대책위 차원에서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 등을 위해 해야할 일들을 잘 점검해야 하는데 방문이 늦어졌다”고 말했다

박주민 의원은 “지난 주말 가족들로부터 선체 수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예산과 인력을 늘려야 한다는 건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의견과 수색방식을 놓고 선체조사위와 해수부간 의견 조율이 안될 때 누군가 신속하게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 세월호 침몰 지점 해역 수색 강화 필요성 등에 대해 해양수산부에 내용을 전달했고 오늘 어떤 해답을 가지고 있는 지 확인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침몰해역 수색을 강화하고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 중 희생자 관련 법률을 희생자와 미수습자로 나눠 미수습자 수습에 관한 내용을 별도로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재근씨·권혁규군 가족 권오복씨는 “침몰해역에서 발견된 뼈가 고창석 교사로 판명됐다. 그렇다면 침몰지점부터 세월호가 이동한 반잠수식 선박 자리까지 3km를 수색해야 한다. 뼈가 진흙에 덮였을 것이므로 침몰 지점 수색도 그냥 훑어만 보지 말고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조은화양 어머니 이금희씨는 “다수를 찾았기 때문에 소수는 묻혀도 어쩔 수 없다고 한다면 그 법은 만들어지지 말았어야 한다”며 “오늘 오전 울면서 유품을 찾아가던 한 유가족 엄마가 나를 보더니 ‘미안해, 안 울려고 했는데’라고 말하더라. 왜 찾은 부모들이 못 찾은 부모에게 미안하게 만드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일이 났을 때 남은 미수습자까지 최선을 다해 찾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우리처럼 오래 지치는 가족이 더는 없어야 한다”며 “세월호 특별법이 소수를 존중하고 생명과 안전을 소중하게 여기는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