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임 하루도 안돼… 트럼프 “文대통령 공식 초청”

취임 하루도 안돼… 트럼프 “文대통령 공식 초청”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11 00:28
업데이트 2017-05-11 0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국 정상 첫 통화… “북핵 협력”

文대통령 “빠른 시일내 특사 파견”
이미지 확대
한·미 정상 첫 통화
한·미 정상 첫 통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밤 서울 홍은동 자택에서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문 대통령을 공식 초청했으며, 북핵 문제에 대한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은 지난 1월 사우디아라비아 국왕과의 통화 장면.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굳건한 한·미 동맹에 기초해 북핵 등 한반도 안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을 공식 초청했고,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 특사를 보내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두 정상의 통화는 문 대통령이 당선된 지 채 하루도 안 돼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서울 홍은동 자택에서 가진 통화에서 “한반도와 주변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져 가는 상황 속에서 한·미 동맹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인들의 선택에 경의를 표한다”고 축하를 한 뒤 “북핵 문제는 어렵지만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 공식 초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해외 정상 중 첫 축하 전화를 받게 돼 기쁘다”면서 “한·미 동맹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북한 도발 억제와 핵문제 해결에 대해 안보 사안 중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빠른 시일 내에 특사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워싱턴을 방문해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한·미 동맹은 단순히 좋은 관계가 아니라 ‘위대한 동맹 관계’”라면서 “조기 방미해 정상회담을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조만간 한국에 고위 자문단을 보내 문 대통령의 방미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역시 트럼프 대통령을 한국에 초청하면서, “직접 만나기 전에도 현안이 있을 때 통화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언제라도 편하게 전화해 달라”고 화답했다. 이날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를 걸어 왔으며 밤 10시 30분부터 약 30분에 걸쳐 진행됐다.

한편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필리핀 등 주변 주요 국가들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과 취임에 잇따라 축전을 보내면서 협력 강화와 관계 발전을 희망했다.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축전에서 “한·중 양국은 중요한 이웃나라이며 양국 관계가 발전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5-1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