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TBC 대선토론] 홍준표 “노무현 뇌물 재수사”…문재인 “고인을 욕보이나” 격앙

[JTBC 대선토론] 홍준표 “노무현 뇌물 재수사”…문재인 “고인을 욕보이나” 격앙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4-25 23:50
업데이트 2017-04-25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JTBC 대선토론
JTBC 대선토론 주요 정당 대선후보 5명(왼쪽부터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관위 주최 대선후보 토론회에 참여했다.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25일 TV토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여부를 놓고 또다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 공세를 펼쳤다.

홍 후보는 25일 JTBC와 중앙일보, 한국정치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7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노 대통령은 돌아가셨으니 차치하더라도 가족이 직접 받았으면 재수사해야지 않느냐. 640만 달러는 뇌물이니까 환수해야 할 것 아니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그게 뇌물이 되려면 적어도 노 대통령이 직접 받았거나 노 대통령의 뜻에 의해 받았어야 하는 것”이라며 “법률가 아니냐”고 반박했다.

홍 후보는 “수사기록을 보면 당시 중수부장의 말은 노 대통령이 박연차 회장에게 직접 전화해 돈을 요구했다고 돼 있다”고 계속했고 문 후보는 “이보세요. 제가 조사 때 입회한 변호사”라며 홍 후보의 말을 막아섰다.

홍 후보도 “아니 말씀을 왜 그렇게 버릇없이 하느냐. ‘이보세요’라니”라며 격앙된 모습을 보였고 손석희 앵커가 제지를 가했다.

문 후보는 “노 대통령이 그 사건에 관련됐다는 아무런 증거를 검찰이 갖고 있지 않다. 방금 중수부장 조서라는 건 터무니 없는 거짓말”이라며 굽히지 않았다. 홍 후보는 “또 거짓말을 한다. 그러면 (노 대통령이) 왜 돌아가셨나”라고 몰아세웠다.

문 후보는 “기본적으로 허위를 늘어놓고 그 전제하에 질문한다. 고인을 그렇게 욕을 보이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