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이 그러는데…한국, 中 일부였다” 트럼프 발언 파장

“시진핑이 그러는데…한국, 中 일부였다” 트럼프 발언 파장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4-20 01:52
업데이트 2017-04-20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 결례… 정부 “일고 가치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6~7일(현지시간) 정상회담에서 주고받은 대화 중에 “한국이 과거에 중국의 일부였다”는 발언이 포함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과의 회담 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를 하면서 드러났으나 지난 12일 보도된 WSJ의 인터뷰 기사에는 언급되지 않았다. 이후 인터넷에 공개된 인터뷰 전문에서 미국 온라인매체 쿼츠가 18일 문제의 발언을 찾아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북한 문제를 언급하며 “시 주석으로부터 10분간 중국과 한국의 역사에 대해 들었다. 여기서 한국은 북한이 아닌 한반도 전체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 주석에 따르면) 중국과 한국은 지난 수천년간 많은 전쟁을 치렀고, 한국은 역사적으로 사실상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10분 동안 설명을 듣고 보니 북한 문제가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전문으로는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렇게 말한 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전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발언의 진위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시 주석이 이와 비슷한 발언을 했다면 중국 지도부가 한반도를 보는 시각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런 발언을 공개적으로 한 것은 한국 역사에 대해 무지를 드러낸 것일 뿐 아니라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나온다.

황경문 서던캘리포니아대 교수는 쿼츠에 “중국 공산당이 국수주의적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기 때문에 시 주석이 그런 말을 했을 수 있다”고 추측했다. 쿼츠는 “역사적으로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할 만한 순간으로 한나라가 한반도 북부에 한사군을 설치했을 때나 13세기 원나라 침략기를 꼽을 수 있지만 두 경우 모두 중국에 종속됐다고 표현하긴 무리가 있다”면서 “이는 한국 사회를 격분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19일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수천년간 역사에서 한국이 중국의 일부가 아니었다는 점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사실”이라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이야기”라고 밝혔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4-20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