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이재용에 “손석희 교체하라” 압박했다[영상]

박근혜, 이재용에 “손석희 교체하라” 압박했다[영상]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4-18 15:55
업데이트 2017-04-19 0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 JTBC 뉴스룸 캡처
박근혜 정권 시절 청와대가 JTBC 측에 손석희 사장을 앵커 자리에서 교체하라는 압박을 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은 16일 유튜브를 통해 JTBC에 대한 청와대의 외압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이후 한때 대권 도전설이 돌았던 홍석현 전 회장이 손석희 앵커 교체 외압을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고 대선 유세가 한창인 지금 시점에서 밝힌 배경에 대해서도 궁금점도 커지고 있다.

홍 전 회장은 16일 유튜브에 업로드 된 2분 남짓한 영상에서 “태블릿PC 보도(2016년 10월24일) 이후는 정권이 좀 약해졌기 때문에 직접적인 외압은 없었다. 다만 태블릿PC가 조작됐다는 말도 안 되는 비난이 있었다”며 이른바 ‘친박 집회’에서 본인과 아들 홍정도 중앙일보·JTBC사장, 손석희 사장 등의 이름이 거명되며 규탄 대상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홍 전 회장은 “물론 그 전에, 구체적인 외압이 5~6번 됐다. 그 중 대통령으로부터 두 번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 때 저는 언론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정치적 사건에 연루돼 고초를 치렀던 입장에서 위협을 느낀 건 사실이었다”면서도 “그러나 외압을 받아 앵커를 교체한다는 건 자존심이 용서하지 않았다. 시대착오적인 일이었다. 21세기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외압을 견뎌냈다”고 말했다.

언론사 사주가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외압을 받았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그간 JTBC에 대한 정권차원의 유·무형 압박이 있었을 것이란 예측과 맞아 떨어진다.

18일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이와 관련해 중앙미디어네트워크 소속 고위관계자는 18일 “2016년 2월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독대했고 이날 대화의 절반은 손석희를 갈아치우라는 압력이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홍석현 회장에게 통하지 않을 얘기라며 난색을 표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재용에게 (삼성) 광고를 하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후 JTBC에선 삼성 광고가 급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중앙미디어네트워크 또 다른 관계자는 “올해 JTBC에 들어온 삼성광고가 거의 없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