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메르켈 “방위비 분담” vs “무역협상 재개” 냉랭

트럼프·메르켈 “방위비 분담” vs “무역협상 재개” 냉랭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3-19 22:24
업데이트 2017-03-20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獨 정상회담 신경전 ‘팽팽’

반이민 정책에도 선명한 입장차
“이민은 특권” “난민에게 기회를”

트럼프의 ‘악수 외교’?
메르켈이 악수 요청하자 “…”
아베 만났을 때는 19초간 ‘꽉’
악수 거부한 트럼프
악수 거부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앙겔라 메르켈(왼쪽)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 도중 메르켈 총리의 악수 제의에도 이를 듣지 못한 듯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7일(현지시간) 첫 정상회담에서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와의 갈등설을 의식한 듯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그렇지만 공정무역, 이민 정책과 안보무임승차론 등에 대한 기존의 강경 입장을 여과 없이 드러내 미국과 유럽을 대표하는 첫 정상회담은 냉랭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나는 고립주의자가 아니고 자유무역주의자지만 공정한 무역을 지향한다”면서 “미국은 수년간 많은 국가로부터 매우 불공정하게 대접받았다”고 주장했다고 AP 통신 등이 전했다.

그는 이어 “독일 협상 대표가 미국 대표보다 휠씬 좋은 성과를 냈다”고 강조했다. 독일이 지난해 미국과의 교역에서 650억 달러(약 73조 5000억원)에 달하는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한 사실을 지적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나오면서 갑자기 메이 총리의 손을 잡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나오면서 갑자기 메이 총리의 손을 잡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메르켈 “韓·EU FTA는 양쪽에 이익”

메르켈 총리는 “무역 흑자는 제품의 품질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것”이라며 “양국 간 무역 역조 개선 방안은 유럽연합(EU) 전체의 문제”라고 답변했다. 그는 또 “한국과 EU 간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유럽의) 자동차 산업 등에서 많은 일자리를 잃을까 걱정했지만 결과는 양쪽에 이익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미국과 EU가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 무역 협상을 재개하자고 촉구했다.

두 정상은 반(反)이민 정책에 대해서도 입장 차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민은 권리가 아닌 특권이며 국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며 난민에 관대한 메르켈 정부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메르켈 총리는 “불법 이민은 통제돼야 하지만 난민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응수했다.

안보 무임승차론에 근거한 나토 회원국의 방위비 분담금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토를 강력히 지지하지만 회원국은 그들이 빚진 것을 내야 한다”면서 “많은 국가가 상당한 돈을 빚지고 있는 상황은 미국에 공정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손을 끌어당겨 세차게 흔들며 19초 동안이나 놓아 주지 않았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손을 끌어당겨 세차게 흔들며 19초 동안이나 놓아 주지 않았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트럼프 “우린 ‘오바마 도청’ 피해” 농담

이에 메르켈 총리는 “독일은 국내총생산(GDP)의 2%를 방위비로 지출하도록 하는 나토의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독일은 지난해 방위비로 GDP의 1.19%를 부담하는 데 그쳤으니 앞으로 노력하겠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버락 오바마 정부의 도청 의혹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나와 메르켈 모두 전임(오바마) 정부로부터 도청을 당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고 답해 폭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공동 기자회견에 앞서 두 정상이 백악관 집무실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직후 사진 기자들이 악수하는 장면을 요청하자 메르켈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악수를 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마치 듣지 못한 것처럼 얼굴을 찌푸리고 메르켈과 눈도 마주치지 않았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미·일 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손을 끌어당겨 19초 동안 놓아주지 않았던 점과 대조적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기자회견이 끝나고 악수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이 비우호적이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18일 트위터를 통해 “여러분이 가짜뉴스로 어떤 말을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메르켈 총리와 위대한 회담을 했다”면서도 “미국은 독일에 제공하는 강력하고 매우 값비싼 방어에 대해 더 보상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3-20 1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